더불어민주당 어기구(충남 당진) 의원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충남 당진)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충남 당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날카로운 지적을 통해 정부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파헤치고 있어 시선을 모은다. 특히 산업 전반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통해 정부 산하 피감기관들의 방만경영을 지적하는가 하면, 때론 정부정책에 대한 야당의 공격을 최일선에서 방어하며 초선의원 같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어 의원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대한 국감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금에 대한 지역별 차등 지급을 지적했다. 어 의원이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지자체별 신재생에너지 지원현황을 보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중 강원도는 102억 원으로 가장 많은 지원을 받은 반면, 세종시는 7억 9000만원에 머물렀다. 또 대전도 28억원에 그치는 등 상대적으로 충청권이 적은 금액을 지원받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어 의원은 "사업 시행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은 지역별 특성을 분석해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 지원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본 국감에서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면서 야당의 공세를 적극 방어했다.

그는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원장이 자유한국당으로부터 탈원전 정책의 시행으로 월성 1호기 폐쇄조치를 한 것을 언급하며 "진행과정을 보면 헌법과 에너지법에 따라 이사회를 열어 조기 폐쇄 결정을 한 것"이라며 "경제성도 떨어지고 시설도 낙후됐다는 부분을 판단한 것인데 이를 갖고 업무상 배임죄라고 원장을 고발한 것은 말도 안되는 처사"라고 야당을 비판했다.

어 의원은 또 한수원이 원전사고에 대비해 들어 놓은 보험내용 가운데 주민들에 대한 보험이 터무니 없이 적다는 점을 들며 선진국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험금을 높여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