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수거 인력 2배 늘리는 등 내년부터 10년 간 1375억 원 투입

해양환경미화원들이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해양환경미화원들이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해양쓰레기 수거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육·해상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되는 해양쓰레기 발생량이 해마다 늘고 있으나 이를 처리하기 위한 예산, 인력 등은 부족하기 때문이다.

18일 충남도에 따르면 보령, 아산, 서산, 당진 등 도내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연간 1만 4600톤 상당인 것으로 추정됐다.

해양쓰레기는 육상, 해상, 외국 등 다양한 발생원이 산재돼 있는 가운데 대부분 육상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폐사한 바다거북의 위장에서 플라스틱, 비닐 등 각종 해양쓰레기가 발견되고, 해양 생물이 폐그물에 걸려 죽거나 선박사고가 발생하는 등 생태계 파괴 및 인명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폐그물 등에 의한 생물 폐사로 인한 수산업 피해는 연간 3800억 원에 달한다.

더욱이 수거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 관리 인력, 예산, 장비 등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충남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2015년 7547톤에서 2016년 8386톤, 2017년 1만 1215톤 등 해마다 증가 추세지만 전체 발생량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에 도는 해양쓰레기 피해를 없애기 위해 `깨끗한 해양 환경 만들기 개선 종합대책`을 수립, 본격 추진한다. 해양에 유입된 쓰레기가 해안가로 떠밀려 발생한 `해안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현재 39명인 해양환경미화원을 내년 79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굴삭기 1대에 불과한 수거 장비도 내년에 굴삭기 4대, 4륜 구동차량 4대 등 8대로 늘려 수거·운반시스템을 구축하고, 쓰레기 해양 유입을 막기 위해 금강 하구에 차단시설을 시범 설치한다.

특히 해안가로 떠밀려 발생한 해안쓰레기, 바다 밑바닥에 쌓여 처리 비용이 막대한 침적쓰레기 등 해양쓰레기의 염분과 이물질 등을 제거해 재활용하기 위해 광역 전처리시설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도는 내년 입지 선정 및 타당성 조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이번 종합대책 추진을 위해 내년부터 10년 동안 137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연 평균 137억 5000만 원으로 예년에 비해 대폭 늘었다.

도 관계자는 "해양쓰레기는 연안지역 미관 훼손, 해양 생태계 파괴, 연간 3800억 원에 달하는 수산업 피해 발생, 선박 사고 등 다양한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며 "이번 대책은 해양쓰레기 발생을 줄이고 수거율은 높이며 재활용을 확대해 깨끗한 바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