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로 전국의 이목이 중앙 정치권에 집중된 가운데 지역 정가는 쇄신과 교체의 바람이 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이후 잇따라 발생한 현역의원들의 일탈을 바로잡기 위한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인물교체를 통한 차기 총선의 발판을 준비중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방의원들의 역량강화와 의정혁신 실천의 일환으로 의정혁신 결의대회와 공직·정치윤리 교육을 18일 오후 2시 실시한다. 민주당 대전시당의 이런 조치는 민선 7기 시작 후 대전 중구의회 원구성 문제, 이종호 대전시의원 겸직 논란, 김영미 대전 서구의원 업무추진비 유용,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지난 지방선거 당시 금품 요구가 있었다는 폭로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조태제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장으로부터 지방의원이 지켜야할 윤리 덕목과 자세, 정치인이자 공직자로서 윤리규범을 어겼을 경우에 대한 처벌 등에 대한 강의와 혁신의지를 담은 결의문을 낭독한다. 이와는 별도로 중앙당에서 진행되고 있는 김소연 의원 금품요구 폭로는 빠르면 다음주쯤 조사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민주당 평가감사국의 조사는 끝난 상황에서 보고 절차를 진행중이고, 다음주 열릴 예정인 윤리심판위원회를 통해 조사결과를 확정할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 1일자로 일괄사퇴한 당협위원장의 새로운 인선을 주시하고 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구성됐고, 당협위원장의 인선을 위한 활동이 예고됐기 때문이다.

한국당 조강특위는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므로 신진에게 길을 열어야 한다"며 "모든 허명을 외면하고 선수는 물론 그 어떤 경력도 감안하지 않겠다. 오직 국민을 대표할 함량과 소명의식, 열정을 갖췄는지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당협위원장 인적 쇄신 작업에 속도가 붙는 가운데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19일 대전을 찾는다. 김 위원장은 특강과 함께 당직자와의 만남, 지역 기자들과의 만남이 예정돼 있다. 이런 행보는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에 따른 지역 반발 여론을 잠재우고 혁신에 인적쇄신을 통한 조직정비의 당위성을 설파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신용현 의원 시당위원장 직무대행 체제에 돌입한다. 지난 지방선거 이후 공석 상태인 대전시당위원장은 오신환 중앙당 사무총장이 직무대행을 맡고 있었다. 지역위원장 인선 작업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더 이상 중앙당 사무총장의 직무대행 체제는 유지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공동시당위원장을 지낸 바 있는 신 의원을 시당위원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한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지역위원장 공모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를 거쳐 11월 중순에는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이후 개편대회를 열어 시당위원장을 다시 뽑아 차기 총선을 대비한 체제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