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7일 아산 신창역과 천안역을 오가는 전동열차 추진과 천안아산 KTX 역세권 연구·개발(R&D) 집적지구에 연구소 유치 등을 제시했다.

양 지사는 이날 아산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는 충남도와 아산시가 함께 만들어 가야 할 미래 발전의 초석"이라며 "문화·첨단이 공존하는 아산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곳에 연구개발 특구 지정으로 아산만의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 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하겠다"며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사업 추진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산 신창역과 천안역을 오가는 전동열차 도입 구상도 밝혔다.

양 지사는 "아산과 천안 시민을 위해 아산 신창역에서 천안역까지 전용 셔틀 전동열차를 구상 중"이라며 "순수 예산이 1700억 원이 소용돼 중앙정부가 난색을 표명하고 있지만 양 도시의 시민들이 전동열차를 시내버스 이용처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산무궁화축구단과 관련해 양 지사는 "일차적으로 유예기간 없이 선수선발을 하지 않는 경찰청이 풀어야 할 문제"라며 "도민구단은 세금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투입 효과와 도민의 행복지수, 만족도 등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논의 중이다. 복안은 있지만 아직 발표는 할 수 없는 것이 충남지사로서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열린 아산시민과의 간담회에서 △탕정 해제지역 신도시 재추진 △서부내륙 민자고속도로와 당진-천안 간 고속도로 조기 준공 △서해선 복선전철 △온천대로 6차로 확포장 사업 등을 제시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