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돌봄의 정상적인 운영을 희망하는 소액주주(간병사)와 충남공공노조 서산지역위원회는 16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계교 기자
㈜다인돌봄의 정상적인 운영을 희망하는 소액주주(간병사)와 충남공공노조 서산지역위원회는 16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계교 기자
[서산]서산의료원과 서산중앙병원에 입원한 일반환자와 중증환자를 돌보는 간병사들이 자신들을 고용한 사회적기업인 ㈜다인돌봄의 대표이사가 업무상 횡령을 했다고 주장,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사회적기업 ㈜다인돌봄의 정상적인 운영을 희망하는 소액주주(간병사)와 충남공공노조 서산지역위원회는 16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행적 기업 운영에 따른 대표이사의 즉각적인 사퇴도 요구했다.

이들은 ㈜다인돌봄이 2010년 이월금 8580여만 원을 누락해 승계자산 기록이 없고, 2011년 영업 외 수익 3890여 만원을 누락시켜 의도적으로 당기손실을 발생시켰다고 주장했다.

2015-2017년 간병사업 1억 4000여만 원의 매출을 누락시키는 등 다른 기간에도 매출 누락의 가능성이 있다고 이들은 밝혔다.

㈜다인돌봄과 별도인 장기요양기관인 다인방문요양센터를 설치한 후 대표이사가 이곳에 1억 원을 지원했으나 이에 대한 정당한 근거와 이유를 제시하지 않았고, 회계처리도 누락했다는 게 이들의 또 다른 의혹 제기다.

이들은 지난 8월 대표이사에 대해 대전지검 서산지청에 고소장을 제출한 상태다.

㈜다인돌봄 소속 간병인들은 80여명이다.

이들은 "이를 수사하고 있는 서산경찰서는 사건 당사자인 고소인, 피고소인 뿐만 아니라 감사, 회계담당자, 재무제표 작성자, 등기이사, 사회이사, 등 사건 관련자에 대한 포괄적이고, 면밀한 수사를 통해 업무상 횡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사회적 기업으로 지원받은 공적자금인 지자체와 정부 지원금이 일부 횡령 의혹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 역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다인돌봄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마치 횡령을 한 것처럼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회계처리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횡령을 절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