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태양광설치 반대 집단민원 4건 260여 명 접수

천안에 태양광 발전사업이 우후죽순 추진되면서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임야 등 지상은 물론 수상까지 태양광 발전사업이 예정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6일 천안시에 따르면 올해만 노지(임야)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신청이 37건 접수됐다. 지난해 7건 신청에 비해 5.2배 증가했다. 올해 신청지역은 동면이 1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성남면 6건, 병천면 4건, 목천읍 3건, 북면 3건으로 나타났다. 수신면, 광덕면, 직산읍도 1건씩을 차지했다. 37건 가운데 9건은 허가됐다.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신청이 올해 폭증하며 주민들 반대여론도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동면 행암리 주민 31명은 천안시에 태양광 발전사업 반대 진정을 접수했다. 지난 7월에는 동면 수남리 주민 60여 명이 태양광 발전사업을 반대한다며 천안시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인근에 태양광 발전사업이 움직임이 일자 지난 8월 병천면 탑원리 주민 21명과 용두리 주민 157명도 각각 천안시에 집단민원을 제기, 태양광 발전사업을 반대했다.

이들 주민들은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시 토사 쓸림 등 산사태 피해, 농지훼손 등을 주장하며 천안시에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 불가를 촉구했다.

최근에는 지상 뿐 아니라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까지 추진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천안지사(이하 농어촌공사)는 천안의 저수지 3곳에 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을 실시하겠다며 지난 9월 충남도에 허가를 신청했다. 사업 신청 대상지는 성거읍 천흥저수지, 업성동 업성저수지, 입장면 입장저수지이다. 발전용량은 천흥저수지 1MW, 업성저수지 2.5MW, 입장저수지 1MW 등 총 4.5MW에 달한다.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에 주민들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성거읍 천흥리 주민 A씨는 "천안시가 수십억 원을 들여 천흥저수지에 전망대 등 수변산책로를 조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망대에서 태양광 발전 패널을 감상하라는 것인가"라며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을 반대했다. 실제 천안시는 올해부터 2020년 9월까지 30억 2000만 원을 투입해 천흥저수지에 수변데크 산책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업성저수지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도 논란을 빚고 있다. 업성저수지는 생태공원 311억 원, 수질개선 360억 원 등 총 사업비 671억 원 규모의 호수공원 조성사업이 진행중이다. 업성저수지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 B씨는 "수상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하면 경관훼손이 불가피하고 빛 공해 등을 유발한다"며 "명품 호수공원 조성사업에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은 모순"이라고 말했다.

이에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태양광에서 발전하는 빛 반사와 전자파 및 온도상승은 인근에서 우려할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집광판 세척은 빗물을 이용한 자연세척으로 환경오염에 영향이 없다"고 밝혔다. 또 수상 태양광발전사업 저수지 주변 주민들에게는 MW당 연간 1000만 원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는 주민들이 반대해도 법의 저촉 여부에 따라 허가를 판단한다"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