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은 섭취한 에너지를 소비하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되어 인체의 여러 부분, 특히 피하조직과 장간막 에 축적되는 체중의 이상증가 현상이다. 또한 비만은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다.

비만의 판정 기준은 체지방률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남자는 체지방률이 25% 이상, 여자는 체지방률이 30% 이상을 비만으로 판정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 및 제지방양은 감소하고 지방은 증가한다. 체지방을 감소 시키고 싶은 많은 사람들은 널리 선전 및 유행하고 있는 체중조절 방법을 시도해 보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이다. 매일 새롭고 혁신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방 감소에는 안전이 보장된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결코 없다. 많은 매체에서 광고되고 있는 방법을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헬스클럽, 체형관리소 등의 체중감소 방법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불행하게도 `spot reduction(부분 지방 감소)`, 즉 비만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운동시키면 그 부분의 지방만이 감소되지 않는다. 윗몸일으키기나 비슷한 운동은 복부의 근육을 단련 시킬 수는 있으나 복부의 지방을 선별적으로 제거 시키지는 못한다. 복부의 지방은 전신유산소 운동과 칼로리 관리를 통해 제거되는 것이다.

롤러머신, 진동테이블, 전기근육 자극기, 진동머신들이 지방 축적물을 제거할 수 있다고 광고 한다. 이러한 장치들은 지방을 감소시키는데 유용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의 노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계들은 사용해도 칼로리는 거의 소모되지 않는다. 허리벨트, 고무옷, 보디크림은 한 세포로부터 다른 세포로 수분을 짜내는 것에 불과하다. 외관상 감소로 보이지만 세포에 물이 다시 찰 때까지만 볼 수 있는 일시적인 현상이다.

고무옷, 비니셔츠를 운동 중에 착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이는 운동중에 발생하는 열과 땀을 그대로 잡아둠으로써 자연적인 증발 즉, 신체의 정상적인 열처리 과정을 방해한다. 이러한 방법은 체내의 수분 부족을 초래해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다. 사우나에 장시간 앉아있는 행위 또한 체내 수분만을 상실한 뿐 지방감소 효과는 전혀 없다.

비만을 위한 외과 수술은 병적인 경우에만 실행하는 최후의 방법이다. 예컨대 특정 부위의 지방을 제거할 목적으로 지방흡입술이 성행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체중감소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지방세포는 다시 재생되기 때문에 영구히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이 되지 않는다.

셀룰라이트란 말은 없다. 주로 여성의 엉덩이와 넓적다리에서 볼 수 있는 울퉁불퉁한 지방을 묘사하는 속어이다. 지방이 집중된 이 부분은 결합섬유가 팽팽한 모습으로 쳐지고 부푼 형태로 나타난다 셀룰라이트는 다른 지방과 비슷하며 운동과 칼로리 감소 계획을 실행함으로써 제거할 수 있다. 기적 같은 크림이나 특별한 방법은 없다.

체중감소를 위해 약품을 사용하는 것, 특히 의료진의 통제 없이 행하여 질 경우 위험을 초래 할 수 있다. 암페타민 또는 그와 비슷한 약품들이 식욕억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약품들은 중독성이 있으며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설사제와 이뇨제는 신체의 수분 상실을 초래해 심각한 탈수상태에 놓일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에 악역향을 미칠 수 있다.

신체활동은 에너지 소비에 많은 역할을 하며, 체중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식조절만으로 체중을 감소시키면 감소된 양 중 많은 부분은 근육, 뼈 그리고 인체 내부 조직으로부터 상실된 것이다. 운동은 음식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하지 않으면서 칼로리 소비를 충분히 증가시켜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김한수(배재대 주시경교양대학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