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입체와 평면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었던 유성구 장대삼거리 교차로 방식을 당초 계획인 평면 방식으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 11일 장대삼거리 교차로에 교통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한 시민단체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박영문 기자
대전시는 입체와 평면 방식을 놓고 논란이 일었던 유성구 장대삼거리 교차로 방식을 당초 계획인 평면 방식으로 최종 결정했다. 지난 11일 장대삼거리 교차로에 교통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한 시민단체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박영문 기자
대전시의 일방통행식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시민 편의에 대한 고려 없이 예산이나 절차만을 따지는 행정 편의주의적인 모습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시민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택시 뒷자리 결제 시스템 도입의 경우 예산 문제로 지지부진한 상태인데다 교차로 방식을 놓고 논란을 빚어온 장대삼거리 문제는 시가 원안대로 평면을 추진 중이다. 시민 접근성 제약 등으로 원성을 사고 있는 한밭수목원 개방 문제도 답보 상태다. 이들 모두 시민 편의가 우선돼야 할 현안으로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4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서울의 경우 2007년 전체 7만 2000여 대의 택시에 뒷자리 결제 단말기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대전은 아직까지 뒷자리 카드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아 시민들의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초기 설치 비용 및 유지 관리 비용 등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뒷자리 결제 시스템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만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단말기 도입 업체와 협의를 해 봤지만 개발 비용이나 설치 비용 등에 대한 부담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여러 요인들을 감안해 볼 때 단순하게 결정하기는 어렵고 시간을 두고 검토해 나갈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가 유성구 장대삼거리 교차로 방식을 당초 절차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앞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대전시는 지난해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사업의 핵심인 유성구 장대삼거리 교차로를 평면으로 설계해 공사를 발주했다. 하지만 상습정체구역인 장대삼거리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서는 평면이 아닌 고가 등 입체교차로가 적합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면서 논란이 이어져 왔다.

시 관계자는 "현재 원안인 평면 교차로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시공사를 선정했고 공사를 위해 사전보상은 60% 정도 진행됐다"며 "내년 1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0년 말 완공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교통 수요 감당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여기에 그동안 제한적으로 운영돼 온 한밭수목원의 개장시간을 조정해야 된다는 여론도 일고 있지만 가능 여부는 미지수다. 이석훈 한밭수목원장은 "수목 보존 등 수목원의 역할 때문에 개장 시간 조정은 지금 당장은 힘들다"라며 "다만 내년 정도에는 운영시간 연장을 검토해보고 조례 개정 등 사업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시민 편의가 우선돼야 할 일부 정책이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자 시의 소극적인 행정력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직장인 이모(35)씨는 "시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고는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뭔가 특별히 개선됐다는 느낌을 받기는 어렵다"며 "시민들의 편의 제공을 위한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시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시민들이 불편을 개선해 달라거나 예산 투입에 대한 요구가 들어왔을 때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시스템 있어야 한다"며 "또 결정한 부분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공감할 수 있도록 의견 수렴 절차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