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푸드플랜 구축을 위해서는 시민 지역형 푸드플랜 공감대 형성과 유능한 청년농부들 육성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아산시에 따르면 지역순환식품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기 위한 전략으로 지역 먹거리 사업인 푸드플랜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시는 푸드플랜 추지위원회 구성운영, 연구용역 완료 등을 마쳤으며 향후 실행계획 수립, 조례제정, 푸드위원회 출범, 통합지원센터 설립 등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기존의 농산물 생산·유통 체계 변화가 불가피 한 만큼 지역 중심의 먹거리체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먹거리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기 위한 종합전략을 마련한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들은 지역 먹거리 체계 구축 강화 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강명화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소비자들은 안전한 먹리리 선택과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단순히 먹거리의 조달을 넘어 생산, 유통, 가공, 식생활 교육, 소비 및 폐기 등 전 단계에 걸쳐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 아산 지역형 푸드플랜 공감대 형성 및 확산, 지자체 역랑 강화와 먹거리 정책 수립 및 제도화, 아산 농산물 활용 가공식품 개발과 보급, 농산물 생산과 재배 전문가 확보 등이 이뤄져야 한다"며 "무엇보다 젊고 유능한 청년농부들이 육성돼 지역 내 먹거리 확보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때 아산시 푸드플랜은 건강하게 구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종우 아산시푸드플랜추진위원회 책임 간사는 "33만 아산시민의 연간 먹거리 소비액은 막대한 규모라며 소비액의 10%만 지역 먹거리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아산의 먹거리 체계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먹거리 시민들의 다양한 활동과 지역 먹거리 접근성을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과 아산의 농업을 짊어지고 가는 핵심 농가들이 지역에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지난 11일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산시 푸드플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다음달 중 시민 공청회를 열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