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위기관리종합상황실은 '첼로연습실'

기재부 종합상황실 내부.
기재부 종합상황실 내부.
정부 세종청사의 전시 및 테러를 대비한 계획이 사실상 실행 능력이 없는 페이퍼 수준에 불과하며, 정부세종청사의 전시 상황실은 첼로 연습실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안전부가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에게 제출한 충무계획 자료에 따르면 전시 및 테러가 발생했을 시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위치한 정부 주요 직위자는 B-1(군사시설, 서울)과 U-3(군사시설, 대전)로 대피 및 이동하도록 돼 있으며, 22개 부처 2만여 공무원은 정부종합청사에 마련돼 있는 지하 1층 대피시설로 대피해야 한다.

하지만 김중로 의원은 "충무계획을 검토한 결과 전시 및 테러 등 비상 상황 시 주요 직위자가 서울에 위치한 B-1시설 및 산악지형에 위치한 U-3로 이동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또한 정부세종청사 지하 1층에 위치한 대피시설 역시 2만여 공무원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데 포격 등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다"고 주장했다.

김중로 의원측은 이와 함께 지난 10일 세종시에 위치한 국무총리실 지하 1층 위기관리종합상황실을 답사한 결과 해당 장소는 첼로연습실로 이용되고 있었으며, 기획재정부의 종합상황실은 창고처럼 사용되고 있었다고 밝혔다.

정부세종청사에는 전시상황에 대비해 총리실, 기재부, 농림부, 법제처, 고용노동부, 산업부, 문체부, 국세청 지하 등 8곳에 대피시설이 마련돼 있다.

그는 이어 "전시 및 테러 상황에는 첫 번째 타격지점이 될 수 있는 행정수도의 위기관리종합상황실을 창고로 사용하는 실상이 현재 우리 국가의 위기관리실태를 나타내는 것 같아 부끄러움을 감출 수가 없다"며, "정부는 필히 반성하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국무총리실 위기관리종합상황실  내부
국무총리실 위기관리종합상황실 내부
정부세종청사 지하대피시설 위치
정부세종청사 지하대피시설 위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