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 곳곳에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들어서고 있는 현실은 달라진 교통 문화를 잘 보여준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보조금 지원과 차량 유지비 절감 등을 감안할 때 전기차의 인기는 앞으로 더 높아질 전망이다. 충청권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충전시설과 안전진단 전문 인력 같은 기본적 인프라가 취약해 이를 어떻게 확충하고, 폐배터리 문제 해결책을 찾는 게 급선무다.

2016년 74대에 불과 했던 대전지역 전기차는 지난 8월 기준 885대가 등록돼 있다. 불과 2년 사이 811대가 늘어났다. 같은 기간 세종시 249대를 비롯 충남 782대, 충북 673대가 운행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적으로는 지난해 2만 5600대에서 올해 4만 2537대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전기차 시대가 눈 앞으로 다가왔건만 관건은 인프라다. 제 4차산업 혁명 시대에 걸 맞는 보완책을 마련해야 운행비를 절감하면서 환경을 지키는 전기차 보급이 확대된다.

충전소부터 뒷받침돼야 한다. 대전지역 공공장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는 111개소(142기)다. 일반 공동주택 등에 설치된 충전소 137개소(272기)와 이동형 충전기 39개소 등을 포함해도 287개소에 그친다. 충전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고 보면 이용자가 불편을 호소하는 게 가볍게 들리지 않는다. 급증하는 전기차 보급 추세를 반영해 충전시설 확충에 속도를 내야 하는 이유다.

전기차 역시 4년 마다 1차례 정기검사 대상이건만 전문 시설과 인력 부족으로 정밀 진단에 한계가 있는 것도 개선이 아쉽다. 충전구와 배테리 등을 정밀 진단할 검사 장비와 시설 도입이 절실하다. 유독물질이 함유된 폐건전지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필요성도 크다. 대전시의 경우 내년에 출범하는 미래폐자원거점수거센터가 맡게 된다니 안이하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행정이 뒷 북을 쳐서는 전기차 대중화가 그만큼 늦어진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