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란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분쟁에 관한 판단을 법원이 아닌 제3자에게 맡겨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을 말한다.

지난 2009년 사측의 일방적인 인력 감축안에 반대해 장기간의 파업에 들어갔던 쌍용차 노조와 쌍용차가 9년간 이어져왔던 대립을 청산하고 해고자를 전원 복직시키기로 지난 9월 14일 합의했다.

그간 기업의 경영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해직자 문제를 이제야 매듭짓고 정부의 우호적인 지원 하에 사회적 책임을 이행, 지속 성장 가능성을 한층 높이며 다시 재출발의 기회를 잡게 됐다.

해직자의 전원 복직이 이뤄지며 장기간 파업에 들어갔던 쌍용차 노조는 앞으로 일체의 집회나 농성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번 잠정합의안이 도출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월 인도 국빈 방문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 그룹 회장을 만나 쌍용차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고 이후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쌍용차 노사를

적극적으로 오가며 잠정 합의안 도출의 물꼬를 텄다. 정부 또한 해고자 전원복직에 따른 회사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 등을 적극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이처럼 정부의 중재로 쌍용차 노조는 파업을 중단했고, 쌍용차는 경영 정상화를 할 수 있게 됐다.

최근 단양지역에서도 처음으로 대규모 노조의 파업이 일어났다. 이들은 임금인상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파업이란 투쟁을 벌이고 있다.

파업은 한달째 이어지고 있지만 노조측과 기업측은 한치의 양보도 없다. 기업은 어려운데, 근로자들은 또 살아남기 위해 파업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지역에서 장기간 파업은 계속되고 있지만 단양군, 단양군의회 그 누구도 관심을 가져주지도 않고 있다.

좋은 일자리는 국민 행복의 기본 토대가 된다. 따라서 단양군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 정책과제가 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단양지역의 경제의 중추역할을 하는 이 기업의 노조 파업이 길어질수록 지역경제는 더욱 어려워 질 것이다. 이로인해 단양군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처럼 단양군의 중재 역활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이 기업이 지역경제를 책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지역 경제가 파업으로 더 힘들어진다면 이 기업에 대한 군민들의 인식은 계속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하루 빨리 노조측과 기업의 타결소식이 전해지길 바란다. 이상진 지방부 제천주재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