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와 동시 개헌 투표가 무산되면서,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의 불씨도 꺼져버린 모양새다.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최고의원회의에서 언급되며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국회 세종분원 논의도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지 여야가 눈치만 보고 있다.

정치권이 당리당략 속에서 책임소재를 떠넘기는 사이 행정수도 개헌 골든타임은 지나버렸고, 전면에 나서 목소리를 내던 지역 시민단체들의 의지도 시들해지면서 논의는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

세종시 지역구 의원인 이해찬 의원이 당대표로 선출됐지만 이렇다 할 당내 움직임이나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이지 않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오히려 수도권 중심 정책에 무게 중심을 두면서 지역 정치권이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지방선거 이후 행정수도 세종을 이룰 수 있도록 정부가 힘을 싣겠다며 격려했지만, 범국민적 관심과 정치권의 강력한 의지가 없이는 지난 노력들이 말 잔치에만 그쳐버릴 수 있다.

강력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는 여야 합의가 가장 중요한 만큼, 중앙당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지역 현안에 힘을 싣는 의견을 내놓는 소신이 필요할 때다.

지난달 최고위원회에서 급물살을 타는가 했던 국회 세종분원 설치 논의는 당 지도부가 떠난 자리에는 폭등한 집값만이 남았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온다.

국회 세종 분원 설치는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여야 대선주자들 모두가 공약한 사안이지만 정작 선거가 끝나고나니 그 누구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뜨뜻미지근하게 식어버렸다.

분원 형태의 기구를 내는 작업은 법 개정 없이도 가능하고 분원 설치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2억 원도 마련 돼 있지만, 국회사무처는 "국회법 논의 진전 상황을 지켜보겠다"며 논의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

이해찬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된 이후 이춘희 시장과 세종시를 크게 성장시킬 것으로 온 충청권이 기대하고 있다. 지역현안이 뜨거울 때 가장 뜨겁게 다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시점에 필요한 것은 불씨를 꺼뜨리지 않으려는 노력이다. 지난 지방선거 이후 어쩌면 마지막 기회이자 골든타임이다. 시·도지사, 의원, 단체장, 시민단체, 정치권이 모두 머리를 맞대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지방균형발전으로 가기 위한 발걸음을 내디뎌야 한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