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교황 평양으로 초청하고 싶다는 김정은 위원장 뜻 교황에 전달"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덴마크 등 유럽 4개국 순방에 나선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 중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평양 초청`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일정을 발표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18일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국빈 또는 공식 방문해 우호 협력 관계를 보다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방향에 대해 협의한다. 김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상임의사국인 프랑스와는 외교안보분야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제고하고, 이탈리아와는 신성장동략 창출을 위한 협력 증진을 중점 협의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기간 중 교황청을 공식방문(17-18일)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축복과 지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프렌치스코 교황을 만나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신다면 열렬히 환영하겠습니다`라는 북한 김 위원장의 초청의 뜻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평양 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이 백두산 천지에서 김의중 대주교를 만난 적 있다"며 "그 자리에서 김의중 대주교가 남북이 화해와 평화의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는 걸 교황청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는데, 김 위원장이 그 말을 듣고 `꼭 좀 전달해 주십시오`라고 응답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먼저 그런 제안을 했다"며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반도 평화·번영에 관심이 많다`, `김 위원장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한 번 만나보는 게 어떻냐`라고 제안을 했고, 이 제안에 대해 김 위원장이 교황님이 평양을 방문하시면 `열렬히 환영하겠습니다`라고 적극적인 환대의 의사를 밝혔다고 문 대통령이 말씀해주셨다"고 소개했다.

교황청 방문이후 문 대통령은 벨기에로 이동, 19일까지 브뤼셀에서 열리는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에 참석한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글로벌 도전에 대한 글로벌 동반자`를 주제로 개최되는 아셈 회의에서 우리의 포용적 성장이 국제사회의 지속가능 성장에 기여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EU(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한·EU 정상회담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EU 정상회담에서는 수교 55주년을 맞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 발전 방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19일에는 덴마크로 이동해 `녹색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P4G)`를 방문한다. P4G 정상회의에서 녹색성장 협력 및 개도국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한국의 역할 및 정책을 소개할 계획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좌)과 프란치스코 교황(우)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좌)과 프란치스코 교황(우) [연합뉴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