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정부에서 중단됐던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고개 들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4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가운데 이전 대상이 되는 122개 기관은 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옮겨가도록 당정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몇 몇 지역은 벌써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달 부시장을 단장으로 관련 국·과장 22명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유치TF팀 발대식`을 가졌다. 영주시는 범시민 협의체로 공공기관유치TF를 꾸렸다. 문경시는 172명의 메머드급 공공기관 유치추진단을 발족했다. 밀양시의회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세종시도 22개 기관 유치를 목표로 유치경쟁에 뛰어 들었다.

천안, 아산은 경제 기관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 목소리가 나왔다.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한형기 회장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정부의 지방이전 공공기관 대상에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도 포함돼 있다"며 "이들 기관들이 지방 이전을 진행한다면 당연히 우리나라 수출 메카인 충남으로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한 회장의 말처럼 충남은 대한민국 1등 수출기지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세종특별자치시 포함 전국 17개 시·도 중 무역수지 1위는 352억 달러를 기록한 충남이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우리나라 무역수지 451억 달러의 78.05%가 충남에서 발생했다. 같은 기간 수출금액도 충남은 608억 달러로 수도권인 경기도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시·도를 제쳤다.

충남이 우리나라 무역흑자 달성의 산실이 된지 오래지만 수출입금융 환경은 뒤쳐졌다. 충남의 수출 위상에 걸 맞게 수출입은행 본점과 무역보험공사 본사가 충남으로 이전한다면 최적지는 수출기업이 밀집하고 교통접근성이 뛰어난 천안·아산이다. 이전 성사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천안아산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사업과 연계 효과는 물론 천안·아산의 수출입 금융허브 부상, 아산신도시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수 있다.

밥상이 차려지기를 기다려선 늦는다. 경제계를 비롯해 천안시와 아산시 등 지자체와 충남도, 국회의원들과 정치권 등 지역사회가 서둘러 역량을 집결하고 총력을 쏟아야 꿈은 이뤄진다. 윤평호 천안아산취재본부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