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주택 가격 급등의 이유를 저금리정책으로 꼽으면서다. 정부가 한은을 압박하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조만간 있을 대외 행보에서 통화정책관련 언급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금리인상가능성으로 취약차주 우려 또한 높아지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지난 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금리문제에 대한 전향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며 금리인상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또 주택 가격 급등의 이유로도 "지속된 저금리 정책으로 인한 유동성 과잉의 원인"이라고 답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또한 앞서 지난 달 13일 대정부질문에서 금리인상 여부에 대해 "좀 더 심각히 생각할 때가 충분히 됐다는데 동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은 정부에서 잇따라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한은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한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금리인상의 키는 한은에서 쥐고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기준금리를 지난해 11월 6년 5개월 만에 올린 이후 연 1.50%로 9개월째 유지해오고 있다. 미국연방제도(Fed)의 금리인상론기조도 국내 금리인상 가능성을 압박하는데 한 몫한다. 미국과의 정책금리 차는 0.75%포인트로 벌어진 상황에서 연준이 올해 중 한 차례 더 금리를 올리겠다는 가능성을 시사해 금리인상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다.

금리인상가능성이 제기되며 한계차주에 대한 우려도 높아진다. 저금리 상황에서 제 2금융권을 중심으로 가계대출이 늘며 가계부실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3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대전·충남지역 비은행금융기관 여신 잔액은 지난 달 기준 대출 잔액은 14조 1498억 원으로 지난해 9월 13조 6761억 원에 비해 4737억 원(3.4%)이 늘었다. 한계차주는 상대적으로 소득이 적고 신용이 낮은 탓에 비은행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다.

지역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리인상 가능성은 올초부터 내내 논의가 돼 왔고 때문에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가계부채 총량이 높은 상황에서 금리가 오를 경우 이에 따른 이자부담으로 한계차주들의 가계부실이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