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공론화委, 시민토론회와 TV토론회, 숙의절차 거쳐 오는 26일 권고안 발표키로

수년간 찬반논란으로 진통을 겪어온 대전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공론화 작업을 거치고 있는 가운데 최종 권고안이 이달 말 발표될 예정이다.

월평공원 문제는 지역 사회의 갈등을 키워온 사업으로 어떠한 결과물이 도출된다 하더라도 진통은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향후 이를 봉합할 수 있는 대안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 결과를 도출해 오는 26일 시에 권고안 형태로 제출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김상규 한국갈등해결센터 이사는 이날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단 숙의 토론회 및 TV 토론회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6일까지 공론화 결과에 대한 권고안을 도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론화위원회는 월평공원 문제를 논의하는 숙의 과정에 참여할 시민참여단 200명을 모집하고 있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시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갈등을 겪어 온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시민여론을 수렴하겠다며 민간전문가들로 구성한 기구다.

공론화위원회는 대전 인구 분포를 바탕으로 지역, 연령, 성별에 맞춰 시민참여단을 선정할 방침이다.

다만 선관위로부터 무선전화 안심번호를 받지 못해 시민참여단 선정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참여단이 선정되면 오는 6일 시청에서 전문가 발표와 질의 응답 등을 하는 1차 숙의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어 일반 시민과 시민참여단이 참여하는 TV 토론회에 이어 오는 20일 2차 숙의 토론회를 마친 뒤 오는 26일 최종 권고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1일 전문가, 학생, 시민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제선정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들은 4개 조로 나뉘어 월평공원의 비전과 사업의 쟁점에 대해 학습하고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으며 의제설정을 정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와 관련해 허태정 시장은 이날 허 시장은 "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이 중요하다"며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말고, 공정한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집중해달라"고 요청했다.

월평공원은 대전의 대표적인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이다. 2020년 7월까지 공원이 조성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공원에서 해제된다. 이에 따라 시는 도시공원 일몰제 적용을 앞두고 서구 월평공원 내 139만 1000㎡의 공원 구역 가운데 17만 2000㎡에 민간기업이 2700여 가구의 아파트를 짓는 대신 나머지를 공원시설로 조성하도록 하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환경 훼손 등을 우려하는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논란이 됐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허태정 대전시장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 사진=대전시 제공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