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전지역 곳곳에 추석 연휴동안 각 정치권에서 걸어놓은 귀성 홍보 현수막이 게시돼 있다. 사진=빈운용 기자
26일 대전지역 곳곳에 추석 연휴동안 각 정치권에서 걸어놓은 귀성 홍보 현수막이 게시돼 있다. 사진=빈운용 기자
"즐겁고 행복한 추석 명절 보내세요."

명절을 앞두고 누구나 건넬 수 있는 덕담이지만, 정치인들이 길목마다 내건 현수막 문구에는 이런 덕담에도 불구하고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26일 대전 시내 곳곳에는 여야 국회의원은 물론 대전시장, 대전교육감, 정치인들이 내건 현수막이 내걸렸다. 차량이 많이 다니는 거리와 주요 교차로에는 3-4장 이상의 정치인 현수막이 뒤엉켜 도시미관을 저해했다. 충남 천안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사거리에도 한가위 인사를 전하는 내용으로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정치인들이 내건 현수막이 똑같은 인도에 위·아래로 걸렸다. 자유한국당 현수막은 해당 지역 당협위원장과 시의원 명의로, 더불어민주당 현수막은 해당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이름이 명시됐다. 정해진 게시대에 걸린 것도 아니고 가로수와 가로수 사이에 걸린 현수막이 상당수여서 자칫 보행자의 안전사고가 우려될 정도였다.

시민들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이유는 나아지지 않는 경제 사정 때문이기도 하다. 경제 관련 각종 지표는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정치인들의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덕담이 적힌 수 십, 수 백 장의 현수막을 내건 정치인들의 행동이 서민들에게는 납득되지 않는 것이다.

또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의하면 시와 구에서 지정한 현수막 게시대 이외에 설치된 현수막은 불법이다. 정치인들이 내건 현수막도 현행법 상 모두 불법인 것. 그럼에도 적극적인 단속은 어렵다. 현수막을 내건 이들이 시장, 구청장 등이기 때문에 구청이 이들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은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대전의 한 시민 강모(31·여)씨는 "경제가 어려워 매출을 어떻게든 늘리려고 내거는 자영업자들의 현수막은 불법이라는 이유로 철거하는데 정치인들의 현수막은 왜 철거를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정치인들은 현수막을 게시하면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있다. 광고성격이 짙은 만큼 다른 현수막과 차등을 두지 않고 절차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