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전후해 짧은 휴식기를 가진 정기국회가 다음 달 1일 대정부질문을 시작으로 다시 막을 연다. 사흘간의 외교·통일, 경제,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이어 국정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이 줄줄이 이어져 여야 간 공방은 불가피하다. 남북 관계를 비롯한 현안이 쌓여있지만 한가위에 드러난 민심은 단연 민생이다. 지역구에 머문 국회의원들은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목소리를 귀 따갑게 들었을 것이다. 정기국회 초반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 등에서 보여준 정쟁 대신 경제를 살려 달라는 서민들의 한숨을 한 귀로 흘려 들어선 안 된다. 협치를 바탕 삼아 민생을 우선시하는 국회가 되기를 촉구한다.

기 싸움은 한미정상회담과 유엔총회 참석 등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놓고 벌써 시작된 인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다"며 문 대통령의 방미 결과를 높게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한 비핵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깎아 내렸다. 여권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앞세워 개혁 입법 등에 속도를 낼 태세고, 야권은 소득주도성장 문제점과 집값 폭등 등을 고리로 대대적인 공세에 나설 전망이다.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이고 보면 한 시가 급한 민생법안 처리가 뒤로 미루어지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여야는 추석 연휴 직전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민생경제 법안을 가까스로 처리했지만 쟁점 법안들은 수두룩하게 남아 있다. 자당(自黨)의 입장 만을 고집할 게 아니라 민생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국민 눈높이에 맞는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는 각오가 절실하다. 성장률이나 실업률 같은 각종 국내 경제지표에 경고음이 울린 지 이미 오래다. 공교롭게도 이번 정기국회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등 올드보이들의 복귀 무대이자 정치력을 가늠할 시험대다. 구태 대신 협치의 정신으로 협상력을 발휘할 것을 주문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