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이나 北에 日입장 전달해"소개하기도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지난 정부의 한일위안부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시사했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전 11시 20분부터 오후 12시15분까지 55분 간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일정상회담 사실을 소개하며, 양 정상이 위안부와 강제징용자 문제, 북핵 관련 등의 현안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가 먼저 위안부 및 강제징용자 문제를 언급하며, 전임 정부의 한일위안부 합의를 지켜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고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다,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이 10억엔(한화 100억원)을 출자했지만 화해치유재단이 사실상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이를 해산할 것임을 사실상 통보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정부가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가 되고 있다. 강제징용 소송 건은 삼권분립의 정신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혜롭게 매듭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북핵 문제와 북일 관계 개선 등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아베 총리에게 평양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상세히 설명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가는 과정에서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도 함께 추진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세 차례에 걸쳐 김정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것을 권유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정은 위원장 역시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를 하고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용의를 밝혔다는 점을 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추진해 나가고자 하며, 이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