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인구가 밀집한 지역 산림 훼손은 심각하지만 인구가 적은 지역은 천연 상태 산림이 매우 잘 보존돼 있었다. 잠재력을 잘 활용하면 조림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다녀온 김재현 산림청장의 말이다.

3차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후 경제협력의 돌파구로써 산림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림은 대북 제재 조치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분야다. 남측은 기후변화 대응과 인도적 지원이란 명분으로 국제사회 눈치를 보지않고 손을 내밀 수 있다. 북측은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산림녹화정책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외교, 통일, 국방, 문화체육관광, 국토교통, 해양수산 등 장관급들이 즐비한 공식 수행원 명단에 김재현 청장이 이름을 올린 것만 봐도 남북 양측에 산림분야가 갖는 무게감을 짐작케 한다. 방북 경제계 인사들의 첫 일정도 황해북도 송림시 122호 양묘장 방문이었다. 남북 산림녹화사업 협력 속도를 내기 위한 포석이란 분석이다.

김 청장은 "공식 수행원으로 가게 된 것은 산림 분야 협력에 대한 대통령의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생각한다. 협정문에도 산림이란 문구가 들어갔고 공식화돼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은 집단취락지를 중심으로 도시 주변 산림황폐화가 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행원들이 서해 직항로를 타고 가며 비행기에서 내려다본 바로는 평양 주변 구릉성 산지에는 나무가 거의 없고 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가는 길과 시내 가로수는 비교적 조림이 잘 돼 있었다. 그러나 메타세콰이어, 은단풍, 플라타너스 등 속성수 위주로 조림이 이뤄져 조림사업에 대한 북한의 조급함을 엿볼 수 있다. 북측 고위관계자들은 "(산림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도와달라"는 말을 남측 관계자들에 건네기도 했다.

김 청장은 "마음은 적극적으로 하고 싶지만 산림은 20-30년을 보고 추진해야 하는 분야라 서둘러서 망치는 것보다는 다지면서 접근해야 한다. 관광대책에 보존대책까지 포함해 세트로 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남북 산림협력의 첫 단추는 병해충 공동 방제 사업이 될 전망이다. 산림 병해충 문제는 국제 제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할 수 있다는 게 산림청의 입장이다. 이와 함께 남북 산림 전문가 회의도 조만간 열릴 가능성이 있다. 인적 교류가 늘어나면서 양측 신뢰를 쌓아가겠다는 취지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