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관철을 위한 충청 정·관계의 행보에 가속력이 붙고 있다. 다음달 4일 국회 도서관에서 예정된 관련 토론회가 유의미한 시발점으로 평가된다. 지역 역량 결집과 논리적 무장에 강조점이 찍히는 시기와 맞물린 이슈 선점 행사라는 점에서다. 정부·여당이 2단계 공공기관 이전 방침을 공언한 가운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당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1단계 공공기관 배분 때 제외된 대전·충남이 이번에도 헛물을 켜는 상황은 상상할 수 없는 노릇이다.

혁신도시 지정은 공공기관 유치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다. 대전·충남은 국토균형발전정책을 창안한 지난 정부 시절에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배제됐으며, 그 결과 공공기관 기능군을 배분받지 못하는 불이익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그런 판단 근거는 미래 예측 면에서 현저한 괴리가 노정됐음을 알 수 있다. 세종시 낙수효과를 공유하기는커녕 상황은 역으로 전개되고 있는 현실이 목도되고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과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별개의 영역이어야 한다는 인식이 요구된다. 어떻게 보면 세종시에 가려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던 기회비용을 보전받아야 할 지역이 대전·충남이고, 그에 대한 보상 방식은 다름 아닌 혁신도시 지정이 돼야 한다는 점을 거듭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연장선에서 한국당 홍문표 의원실이 주도하고 있는 `대전·충남 혁시도시 토론회`는 정부 당국과 여야 정치권에 던지는 메시지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짐작된다. 공공기관 인재 채용 대전지역 역차별 해소 방안, 내포혁신도시 육성방안 등 2개 발제 선정도 의표를 찌를 만하다.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편입 문제는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 특히 혁신도시법 개정안 처리 문제와 공공기관 유치라는 투트랙 전략을 탄력적으로 구사하는 게 핵심 이익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대전·충남은 지정학적으로 혁신도시 지정 0순위로서 손색이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