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발표 17명 중 1명…"한국 기관선 유일"

사진=IBS 제공
사진=IBS 제공
로드니 루오프 기초과학연구원(IBS)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장이 올해 노벨상 수상자 예측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정보분석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는 20일 노벨상 수상자로 예상되는 전세계 연구자 17명을 `2018년 피인용 우수 연구자(2018 Citation Laureates)`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 명단에 한국 기관 소속은 로드니 루오프 단장이 유일하다.

루오프 단장은 20년 이상 탄소 소재를 연구해온 세계적 석학이다. 특히 그래핀 및 탄소나노튜브와 같은 나노 크기의 탄소 소재의 구조 및 특성을 밝히는 데 있어,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번 피인용 우수 연구자 선정은 `탄소 소재를 바탕으로 한 슈퍼커패시터(Supercapacitor)` 관련 연구가 주요하게 작용했다.

슈퍼커패시터는 고성능 전기저장 장치 또는 대용량 축전지 등으로 불리는 에너지 저장장치다. 일반적인 2차전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순간적으로 고출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덕분에 시동과 급가속 등 순간적으로 고출력이 필요한 전기차 배터리 보완용으로 쓰인다.

루오프 단장은 2008년 슈퍼커패시터의 전극으로 그래핀을 사용한 연구를 진행해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발표한 이래 (총 6431회 인용), 다수의 선도적인 논문을 발표해 (사이언스, 2011년, 총 3864 회 인용)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의 `피인용 우수 연구자(Citation Laureates)` 발표는 2002년부터 매년 진행됐다. 이 명단은 노벨상이 수여되는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및 경제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들을 선별하기 위해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 기반으로 연구 문헌과 피인용 기록을 분석해 결정된다. 선정 기준은 `피인용 빈도가 상위 0.01%에 해당하는 뛰어난 연구 업적`과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혁신적 공헌`이다.

루오프 단장은 "우수 연구자로 이름을 올리게 돼 무엇보다 영광이고, 높게 평가 받은 논문을 함께 저술한 동료와 협력 연구자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지난 4년간 한국에서 연구하며 IBS와 UNIST의 성장을 함께 한 경험은 놀랍고 즐거운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