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 골반은 오른발 쪽으로 밀리면 안되고 회전을 해야한다.
사진 2. 골반은 오른발 쪽으로 밀리면 안되고 회전을 해야한다.
많은 골퍼들은 테이크어웨이의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는 테이크어웨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기도 한다. 테이크어웨이는 몸을 회전을 하면서 힘을 만들고 전체적인 스윙의 좋은 리듬과 템포를 만들어 준다. 볼에서 멀어질 때 클럽의 첫 경로를 잡아주며 골프 스윙 전체의 클럽 패스(클럽 경로)를 결정짓고 스윙의 파워, 일정함과 정확성에 큰 영향이 있다. 테이크어웨이는 스윙의 균형과 스윙 아크를 만들어주면서 한결 같은 백스윙 탑에 이르게 도와주고 그로 인해 좋은 다운스윙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준다. 완벽한 테이크어웨이를 하는 방법을 배우면 스윙 전체를 간단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좋은 스윙을 만드는데 시간과 노력이 훨씬 줄어든다고 할 수 있다. 또 간단한 스윙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잘못된 스윙으로 인해 복잡한 스윙의 조작 또는 변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같은 동작을 일정하게 반복하게 쉬워지는 것이다.

완벽한 테이크어웨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어깨와 팔의 역삼각형이 유지돼야 한다는 점이다. 즉 팔과 손목이 아닌 어깨와 몸을 통해서 테이크어웨이를 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측면에서 봤을 때 채와 손은 같은 위치에 있을 것이고 골프채(헤드)의 각도는 척추 각도와 평행에 가까울 것이다(사진 1).

팔과 손목을 이용해 백스윙을 올리게 된다면 클럽 헤드는 땅과 직각이 되고 채는 손보다 뒤에 있을 확률이 높아지면서 일정한 스윙을 하기 어려워진다. 또한 정말 중요한 것은 몸이 회전을 하면서 테이크어웨이를 할 때 골반이 오른쪽으로 밀리면 안 된다(사진2).

골반은 훨씬 적게 회전하지만 어깨와 똑같이 회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골반이 움직이게 되면 골프 스윙의 일정성과 힘에 정말 많은 타격을 줄 수 있다. 많은 골퍼들이 백스윙 때 무게중심을 오른쪽으로 많이 갔다가 임팩트 때는 왼쪽으로 많이 와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오른쪽에 너무 많이 가면 골반이 빠지면서 무게중심을 왼쪽으로 옮기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기 때문에 골반은 회전만 하고 오른쪽으로 밀리면 안된다.

이근춘 한남대학교 골프레저경영학과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1. 클럽헤드와 손은 같은 위치에 있고 척추각도와 클럽헤드 각도는 평행에 가까워야 한다.
사진1. 클럽헤드와 손은 같은 위치에 있고 척추각도와 클럽헤드 각도는 평행에 가까워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