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9일 남북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진보정당들은 기대 이상의 성과라며 평화의 길이 열렸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북핵은 그대로 나둔 채 우리만 군사적 무장해제를 했다고 평가절하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평화의 한반도를 향한 길이 활짝 열렸다. 이제 모두가 함께 그 길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확고한 상호 의지를 확인한 것에 더 나아가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이뤄낸 것은 괄목할만한 성과"라며 "특히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동창리 미사일 시설을 영구 폐기하기로 한 부분은 북미정상회담의 약속을 완결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평양공동선언은 4월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이 담겼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연내 예정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에는 더 구체적이고 진전된 성과가 보여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만남과 협력이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 역시 "영원할 것만 같던 대결과 대립을 끝내고 전쟁 종식의 문이 열렸다"며 "오늘 또 한번 도약을 이뤄낸 남북 두 정상에게 경의의 뜻을 보낸다"고 환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들은 평양공동선언에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내용들이 빠졌다고 비판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원총회에서 "핵은 그대로 놔두고 군사적 부분은 무력화했다"며 "과연 정부가 이렇게 해도 되는지 심각한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미국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한 부분을 보면 오히려 1, 2차 선언보다 후퇴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핵에 대해선 진전이 없는데 비행금지 구역을 정해 정찰행위를 못하게 한 것은 위험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이번 회담에서 북측에 기대했던 핵리스트 제출과 국제사회 검증을 받겠다는 등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비핵화 조치가 없다"며 "국민적 동의도, 국회와 협의도 되지 않은 철도·도로 구축 등 남북경협사업은 구체적으로 합의문에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풀게 할 즉각적인 비핵화 조치를 기대했으나 실망스럽게도 합의문에서 이와 관련된 실질적인 내용을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며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경협 방안을 발표했다는 것에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