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인사청문회서 격돌

여야는 19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성윤모 산자부 장관·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격돌하며 공방을 벌였다.

먼저 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부실한 자료제출로 인해 야당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졌으며, 성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도마위에 올랐다. 또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등이 거론됐다.

국회 교육위원회의 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본 질의 전부터 여야간 날선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소속 교육위 간사인 김한표 의원은 "대한민국 백년지계를 맡아야 하는 교육부장관직을 수행하기 위해 인사검증이 필요한데 항간에 떠도는 얘기만 갖고 단정지을 수 없다"며 "그래서 후보가 되면 누구나 자료제출을 성실하게 해야 하는데 유 후보자는 별도로 제출하겠다고 하면서 내지 않고 있다. 이런 식으로 얼버무려 넘어가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대전 유성갑)의원은 "자료제출과 관련해서는 지연되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후보자가 사유를 정리해서 제출하는게 맞다고 본다"며 "청문회를 미루는 것은 안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박경미 의원도 "유 후보자에게 요구된 자료건수 대비 제출 건수비율은 95%가 넘는다"며 "과도하게 자료제출에 대해 지적하고 있는데 후보자가 제출하지 않은 63건을 살펴보면 자녀의 학생기록부 같은 것이다. 이를 제출하라고 하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날 열린 성윤모 산자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이철규 의원은 "성 후보자는 지난 2006년 산업부 전력산업팀장으로 있으면서 노무현 당시 대통령이 원전이 깨끗하고 안전한 전력이라고 할 때 이를 뒷받침 했다"며 "이제와서 원전 확대를 반대하는 것은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어기구(당진)의원은 "에너지 전환은 천천히 단계적으로 경제성이 없는 원전을 하나씩 제거하는 것으로 2023년까지 신규 원전은 5개나 늘어난다"며 "문재인 정부만 놓고 볼 때 탈원전이 아닌 친원전 정부"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한국당 이장우(대전 동구)의원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아파트 매입 당시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 후보자가 2000년 아파트 매입 당시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사실이 있다"며 "이는 청와대의 고위공직자 임용 배제 기준에 해당한다. 후보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