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공약 시민안전도시 구현 계획 내놔

대전시가 시민안전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생활안전 증진 지표를 개발한다.

시민 생활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해 안전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19일 시에 따르면 생활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관리지표를 개발한다. 폭염과 물놀이, 승강기, 식중독, 미세먼지, 안전교육·체험 등이 세부지표에 포함됐다. 지표를 통해 매년 사망자 수와 발생건수, 구조건수, 교육인원 등 분야별로 관리해 예방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이는 경주·포항 지진, 제천·밀양 화재 등 대형사고를 계기로 재난안전관리 전반의 근본적 문제점을 해결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취지다.

시는 실행력 확보를 위해 추진상황을 점검을 상·하반기 각각 1회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사업을 발굴키로 했다. 교통사고와 화재, 범죄, 안전사고,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등 7대 분야다. 특히 2022년까지 사망자 수 감축제를 운영해 정부시책과 공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교통사고와 자살, 산업재해 등 3대 취약 분야의 피해발생을 개선할 예정이다.

이러한 계획에는 연간 270억 원 등 총 5년간 13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세부 예산을 보면 화재(소방차 교체보강, 소방장비 확충) 예방을 위해 41억 5700만 원이 투입되고, 감염병 예방에는 165억 6200만 원이 투여된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과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교통사고 취약구간 개선 등 교통분야에는 17억 9800만 원이 책정됐다. 내진보간 등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선 42억 원, 자살예방정신건강증진을 위해선 3억 8000만 원이 각각 투입된다.

시 관계자는 "지역 안전지수 등급을 상향시키고 3대 취약분야의 사망자 수를 감축하는데 의미가 있다"라며 "안전 인프라 등 안전위협요인을 개선해 안전지수 수범도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