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기준 사망자 29명, 지난해 대비 14명 증가

대전·충남지역 산업재해 사고사망자가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건설현장에서의 추락재해가 절반 이상을 차지해 관계당국의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대전고용노동청에 따르면 대전청 관내인 대전·충남지역 산재 사고사망자는 지난달 기준 29명으로, 15명이었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명(93.3%)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대전이 16명으로 가장 많았고, 세종(6명), 공주(4명), 논산(2명), 금산(1명) 등의 순이다. 업종별로는 건설업이 16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건설업 사고사망자의 경우 5명이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1명이 증가했다. 제조업 사고사망자는 9명으로 건설업 뒤를 이었고, 기타업종은 4명으로 조사됐다.

건설업 사고사망자 증가 원인으론 세종시 개발로 인한 대규모 공사현장이 다수 존재해 각종 사고에 의한 사상자 발생 증가로 풀이된다. 지역 건설현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78개소가 증가했다.

제조업 사고사망자 중에선 지난 5월 한화 대전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5명)가 다수를 차지했다.

건설업과 제조업 사고사망자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추락사가 11명으로 가장 많았다. 추락재해 유형으론 안전난간, 작업발판, 안전대 부착설비, 개구부 덮개 미설치 등으로 확인됐다.

화재·폭발도 8명으로 상대적으로 비율이 높았으며, 끼임(4명), 맞음(3명), 부딪힘(2명), 감전(1명) 순으로 뒤따랐다. 기업 규모별로는 300명 이상 5명, 15-300인 2명, 50인 미만 6명으로 조사됐다.

대전고용노동청은 올해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자, 지역 건설업과 제조업 등 고위험 사업장을 대상으로 합동 특별반을 편성, 다음달까지 광역기획감독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사망사고 중 55.2%가 건설업에 집중되고, 그 중 추락재해가 68.8%를 차지하는 만큼 안전난간 미설치 등 추락방지조치 위반에 대해선 전면작업중지와 사법처리 등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사망사고 발생 사업장은 안전조치를 완료할 때까지 작업재개를 전면불허해 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예방조치가 경제적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겠다는 게 노동청 측 설명이다.

이명로 대전고용노동청장은 "사망사고 절반 감축의 국정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에도 관내 사망사고가 증가하고 있다"며 "현장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이번 광역기획감독에 나서 위반 사업장은 엄정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송익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익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