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장 경질 논란까지 불러온 통계청 가계동향 조사에서 소득과 지출 부문이 다시 통합된다.

통계청은 가계소득-지출조사 전용표본 등을 내용으로 한 `가계동향조사 통합작성방안(안)`을 18일 발표했다.

현재 경제활동인구조사를 위한 다목적표본을 활용하고 있는 가계소득조사도 전용표본을 활용해 국가통계의 정합성과 정확성을 끌어올리겠다는 게 기본 방향이다.

강창익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경제활동인구 다목적표본은 취업, 실업, 노동력 등 국민 경제활동 특성 파악을 1차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어 소득모집단 대표성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저소득·고소득 가구에 대한 포착률을 높이고 가구의 소득과 지출을 연계·분석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소득·지출 조사를 통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표본은 6개월 동안 연속해 조사를 한 후, 6개월의 휴식기간을 두고 다시 6개월 동안 조사를 진행하는 `6-6-6 연동표본체계`로 설계했다. 표본가구를 6개 그룹(각각 2개 구역, 총 12개 구역)으로부터 추출한 후 매월 2개 그룹에서 1구역씩 교체(총 2개 구역)해 나가는 방식으로 표본을 운영하게 된다.

표본 규모는 현행 분기가계소득조사 표본규모인 8000가구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조사 방식은 면접조사에서 가계부 작성으로 바꿔 정밀성을 높일 계획이다.

현행 분기 가계소득조사는 1년간 한시적으로 병행조사해 결과를 발표한다. 가계소득통계 이용 상의 혼란을 막고 시계열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가계동향조사는 2016년까지 소득과 지출 부문을 분기별로 조사해 오다 지난해부터 지출 부문은 연간 단위로 공표 시기를 바꾸었다. 소득 부문은 올해 폐지될 예정이었으나 분기 소득 통계가 필요하다는 정부부처와 학계의 요청에 따라 유지됐다. 그러나 2016년 8700가구였던 표본 수가 지난해 5500가구로 축소되고 올해 다시 8000가구로 늘어나면서 신뢰도 논란이 불거졌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