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김경아(52)씨는 올 추석이 반갑지 않다. 턱 없이 오르는 물가에 차례상 차리기가 부담스러워졌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가족들과 명절을 보내기 위해 푸짐하게 음식을 차렸지만 올해는 차례상을 위한 음식만 준비해야 할 판이다.

김 씨는 "올해는 폭염때문에 성수품 가격이 올랐다고 하는데, 사실 성수품 빼고 다른 생활물가는 이전부터 오르고 있던 상황"이라며 "돈이 부담스럽다고 가격을 낮춰 질이 낮은 음식을 올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차례상 차림을 위한 음식만 구매할 예정"이라고 푸념했다.

민족 대명절 추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서민들의 표정이 밝지 않다. 생활물가가 지속 오르고 있는 데다 폭염까지 겹치며 추석 성수품까지 가격이 치솟았기 때문이다. 기업경기도 한파가 불어 닥치면서 명절 상여금 지급 여부를 갈팡질팡하는 등 명절 분위기가 가라 앉고 있는 모양새다.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지부가 16일 내놓은 `2018 추석성수품 가격 비교조사`에 따르면 대전지역 올해 4인 가족 기준 추석 차례상 평균비용은 26만 1984원으로 지난해 24만 5345원에 비해 1만 6630원(6.8%)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물가도 1년 새 가파른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원재료, 임대료가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까지 겹쳐 물가 상승을 부채질했다.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지부의 생활물가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 새 개인서비스요금 19개 품목 중 18개 품목이 모두 올랐다.

소비자교육중앙회 대전지부 관계자는 "올해는 성수품 30개 중 17개 품목 가격이 올랐다. 시금치는 4718원인 144.9%가 올랐고 대파, 도라지, 사과 등 가격이 크게 올랐다. 지난 여름 계속된 폭염이 생육에 미친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해마다 명절이 되면 되풀이되는 단기 대책보다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 한파도 지속지며 기업의 명절분위기도 석연치 않다. 명절이면 으레 지급되던 상여금 지급도 불투명해지며 직장인들은 오히려 명절출근을 고민하고 있는 형국이다.

직장인 김정석(34)씨는 "그나마 상여금이라도 받아서 부모님 용돈도 드리고 했는데, 올해는 상여금 지급이 없어 용돈 금액을 줄여서 드리기로 했다"며 "친지분들에게 드릴 명절선물은 생각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역의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올해 다양한 경제이슈가 맞물리면서 지역 기업들의 체감경기 위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명절에 직원들에게 상여금이나, 휴일을 보장해주고 싶지만 기업차원에서의 경영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