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2018년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군은 지난 14일 몽산포해수욕장에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양승조 충남도지사, 가세로 군수 및 군 관계자, 각 기관·단체 회원, 학생 및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제18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가 열렸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태안군은 적극적인 해양 쓰레기 관리와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 지자체` 표창을 받았다.

군은 해양쓰레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현장 전수조사를 시행하고, 항·포구 지역에 해양쓰레기 전용집하장을 확대 설치하여 깨끗한 환경을 조성했으며, 취약지역에 대한 `해양환경 도우미` 운영으로 상시 수거체계를 확립했다.

또한, 도에서 운영하는 지역해양환경교육센터를 활용하여 청소년과 어업인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추진했으며, 지역마을 대상으로 `우리 마을 해양쓰레기는 내가`라는 사업을 추진하여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해양쓰레기 관리 우수 지자체 모범사례가 됐다.

한편, 이날 열린 `국제 연안정화의 날`은 유엔환경계획(UNEP) 후원 아래 열리는 세계적인 해양환경 운동으로 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을 전후로 100여 개 국가에서 50만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동참하고자 지난 2001년부터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재활용품을 이용한 타악 연주팀인 `제이스틱`의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해양쓰레기 관리 우수지자체와 해양정화활동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으며 행사가 끝난 후에는 참가자들의 연안정화활동이 펼쳐졌다.

군 관계자는 "태안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다를 유지하기 위해 해양 쓰레기 관리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주민 참여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해양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14일 몽산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8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에서 태안군이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 지자체` 표창을 받았다. 사진은 몽산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8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 모습. 사진=태안군 제공
지난 14일 몽산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8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에서 태안군이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 지자체` 표창을 받았다. 사진은 몽산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8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 모습. 사진=태안군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