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행정구역 개편에 지명 변경

홍성군은 올해 첫날인 1월 1일 홍주천년 일출맞이 행사를 가졌다.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군은 올해 첫날인 1월 1일 홍주천년 일출맞이 행사를 가졌다.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은 뿌리 깊은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역사문화도시다. 천년이라는 찬란한 역사가 숨쉬고 있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해 있는 곳이다. 올해는 홍성의 옛 지명 홍주(洪州)가 탄생한 지 천년을 맞았다. 홍주 이름 사용은 고려시대 1018년으로 추정된다. 천년의 역사를 품은 홍성 곳곳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등 시대별 문화유산이 자리하고 있어 역사와 추억이 깃들어 있다. 홍주읍성(홍주성)과 홍주아문, 안회당, 여하정, 조양문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김좌진 장군, 만해 한용운, 사육신 성삼문 등 유명한 역사 위인들을 배출한 충절의 고장이기도 하다. 홍성군은 홍주 천년의 역사를 기억하고 알리기 위해 인문강좌를 운영하거나 홍주성을 중심으로 천년여행길로 지정해 관리하는 등 다양한 기념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군은 충남도청 수부도시로 발전을 거듭하며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부상하하면서 홍주의 찬란한 역사를 알리고 2018년을 새로운 천년을 향해 가는 도약의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천년의 역사 홍주= 천년 역사를 지닌 홍성 곳곳에는 홍주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다. 홍주성과 홍성군청 입구에 위치한 홍주아문, 군청 내 홍주목사가 행정을 하던 안회당과 여하정 등 건축물이 현존하고 있다. 군청 인근 조양문도 남아있다. 과거 홍주는 내포지역을 아우르는 중심도시였다. 내포는 서산 가야산을 중심으로 서산, 홍성, 당진, 예산의 10개 고을을 말하는데 이중환의 `택리지`를 보면 충청도에서 내포 땅이 가장 좋다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다. 특히 경기 평택에서 서천까지 충청 서북부지역 22개 군·현을 다스린 행정·정치·경제의 중심지였다.

현재 홍성 행정구역의 첫 지명은 운주(運州)였다. 후삼국이 격렬하게 싸우던 시기로 추정된다. 고려 현종 9년(1018년)에 홍주로 이름이 바뀐다. 충청 서부지역 중심지인 홍주의 시대가 시작된다. 왕건에게 하사받은 긍준의 성 `홍(洪)`과 큰 고을을 의미하는 `주(州)`를 붙여 홍주라고 불렸다고 한다. 이후 홍주는 1356년(공민왕 5)에 왕사 보우의 고향이라 해서 홍주목으로 승격됐다. 공민왕 17년 보우와 신돈의 갈등으로 홍주로 환원됐다가 1371년(공민왕 20)에 다시 홍주목으로 승격된 후 조선 건국 이후 지명 변화 없이 이어진다. 그러면서 홍주는 육로와 수로 교통의 요지로 자리잡는다. 행정과 정치, 군사, 경제의 요충지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며, `목격`이 그대로 유지됐다. 또 홍주는 조선시기 충청도의 4개 목 중 하나였으며 인구 규모 역시 공주에 이어 두번째였다.

이 같은 역사를 지닌 홍주는 일제강점기 시대 행정구역 개편으로 홍주군과 결성군을 합쳐 홍성으로 지명이 변경됐다. 당시 단순한 행정 명칭 변경이 아닌 일제강점기 항일운동의 발원지였던 홍주의 위상을 꺾기 위한 의도도 있었다고 한다. 이에 홍성의 역사와 문화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선 홍주로의 지명 복구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홍주천년 기념사업 대장정= 올해는 홍성의 옛 이름인 홍주 지명을 사용 한 지 천년을 맞는 해이다. 홍성군은 홍주 탄생 천년을 맞아 천년을 이어온 홍주의 역사를 되새기고 다가올 미래 천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해왔다.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자는 취지다.

군은 홍주지명 탄생 천년의 해를 맞아 △지역 정체성 확립과 주민 애향심 고취 △지역주민 참여와 화합 △지역경제 활성화 등 분야·연차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 홍주천년기획 T/F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기념사업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세부 기념사업에는 천년홍주학 인문강좌 운영, 홍주천년 마스코트·엠블럼 공모전 개최 및 홍보, 홍주천년 애니메이션(만화 영상) 제작, 홍주천년 역사 강연 및 홍주지명 주민공청회, 홍주천년 상징조형물 제작·설치, 천년베이비 탄생 사진전, 천년등불 기념 행사, 홍주천년 느티나무 육성 및 보급, 홍주읍성 서예축전, 홍주천년 기념음악회 개최 등 모두 24개다.

특히 홍주천년의 의미와 역사를 알리고 주민들의 올바른 역사적 가치관 정립 등에 주력해왔다. 홍주 지명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2016년부터 올해까지 홍주지역의 역사적 정체성을 찾고 민족의식 함양을 위해 천년홍주학 인문강좌를 운영해왔다. 지난해 말에는 EBSi 강사이면서 TV 프로그램 `어쩌다 어른`, `무한도전` 등에 출연하며 유명세를 탄 최태성 강사와 청운대 김경수 교수를 초청해 홍주천년 역사 강연을 가졌다. 홍주의 지명이 변경된 역사적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홍주 지명에 대한 주민 의견을 들었다.

또 주민에게 역사적 배경과 역사인물을 쉽고 재밌게 알리기 위해 애니메이션과 만화책을 제작했다. 홍주천년 마스코트와 홍주를 빛낸 역사인물 등을 활용한 6분 내외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만화책은 홍주의 역사적 탄생 과정과 홍주 역사인물 6인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냈다. 홍성은 최영, 성삼문, 김좌진, 한용운, 한성준, 이응노 등 역사인물을 배출했다. 이들에 대한 일화와 업적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재해석해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홍주천년을 대표할 수 있는 마스코트·엠블럼 공모전을 진행했다. 홍주이름 사용 천년을 기념하고 미래비전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물을 전국 공모해 마스코트인 홍주도령과 천년낭자, 엠블럼 천년불사조를 정해, 이를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해 1월 1일에는 천년의 아침 새해 일출맞이 행사와 홍주천년의 해 선포식 등 홍주지명 탄생 천년의 해를 알리기도 했다.

◇2018 홍주이름 사용 천년의 해= 홍성군은 올해 홍주이름 사용 천년의 해를 맞아 천년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기념행사를 펴고 있다. 이중 홍주천년 느티나무 묘목 육성 사업이 눈에 띈다. 홍성군청 내에는 수령 650여 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되는 느티나무 두 그루가 있다. 이 나무는 홍주 승격을 기념하며 심어졌다는 전설이 있다. 홍주가 목으로 승격한 햇수가 650여 년이 됐으니 오랜 세월 이곳을 지키고 있다. 고을에 액운이 돌기 전 밤새 울어 미리 경고를 하면서 홍주를 지켜온 수호신이기도 하다. 군은 이 느타나무의 새싹을 묘목으로 육성하는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 묘목은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홍주읍성 일원에서 `홍주 1000년! 성삼문 600년! 역사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홍성역사인물축제에서 보급할 예정이다.

축제 기간 홍주천년의 해인 2018년 태어난 베이비 탄생을 축하하기 위한 천년 베이비 사진전과 소망의 천년 등불 기념행사가 진행된다. 홍주읍성과 홍성읍 일대 군민들의 소원을 담은 등불이 천년의 도시 홍성의 밤하늘을 밝힐 예정이다. 또 역사인물 형상화 서예작품을 전시하는 홍주읍성 서예축전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13일에는 홍주읍성 여하정에서 홍주천년을 기념하고 새로운 천년을 축복하는 홍주천년 기념음악회가 열린다. 이와 함께 홍주천년 상징조형물인 홍주천년기념탑이 홍주문화회관 앞 옥암2회전교차로에 세워진다. 기념탑 상부는 홍성군 지도를 꽃으로, 하부는 천년의 시간을 모래시계로 표현했다.

군 관계자 "올해는 홍성군의 옛 지명 홍주 탄생 천년이 되는 해로 이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홍성역사인물축제에서는 홍주천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홍성군이 앞으로 충남도청 수부도시로 발전을 거듭하며 찬란한 역사를 간직한 홍주를 알리고 홍성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홍주천년 이미지.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이미지.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기념해 제작된 우표.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기념해 제작된 우표.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역사재발견 강연 모습. 사진=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역사재발견 강연 모습. 사진=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기념탐 이미지.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기념탐 이미지.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기념탐 이미지.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천년 기념탐 이미지.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지도.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지도. 자료=홍성군 제공
홍주성 야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주성 야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주성 전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주성 전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읍 전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읍 전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군청 전경. 사진=홍성군 제공
홍성군청 전경. 사진=홍성군 제공
조양문 일원. 사진=홍성군 제공
조양문 일원. 사진=홍성군 제공
조양문. 사진=홍성군 제공
조양문.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 홍성읍에 위치한 여하정.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 홍성읍에 위치한 여하정.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 홍성읍에 위치한 옛 홍주목사 집무실로 사용된 안회당.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 홍성읍에 위치한 옛 홍주목사 집무실로 사용된 안회당. 사진=홍성군 제공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