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류사회
상류사회
△상류사회

오늘날 `재벌`, `금수저`, `갑질` 등의 단어로 설명되는 대한민국 상류층의 모습은 뉴스 보도를 통해 끊임없이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상류층의 도덕적 해이가 사회적 문제로까지 불거지게 되면서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묘사되는 그들의 모습 또한 더욱 신랄해지고 있다. 이러한 계보를 잇는 이 영화는 각자의 욕망으로 얼룩진 부부가 아름답고도 추악한 `상류사회`로 들어가기 위해 모든 것을 내던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경제학 교수이자 촉망받는 정치 신인 `장태준`과 능력과 야망으로 가득 찬 미술관 부관장 `오수연`이 상류사회를 동경하고 그것에 다다르지 못한 갈증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부부를 둘러싼 돈과 예술을 탐닉하는 재벌부터 우아하고 교만한 미술관 관장까지 모순적인 얼굴을 보이는 다양한 얼굴들은 `그들만의 세계` 속 삶의 방식을 여실히 보여줄 예정. 특히 영화 속에서 이러한 `상류사회`는 인물들의 대사로 여과 없이 묘사된다.

△서치

늦은 밤, 깊은 잠에 빠진 `데이빗`은 딸 `마고`에게서 걸려온 전화를 받지 못한다. 다음 날, 아침 일찍 등교한 줄 알았던 딸과 계속해서 연락이 닿지 않자 불안해진 `데이빗`은 결국 실종 신고를 접수한다. 평범한 한국계 미국인 가정에서 벌어진 실종 사건은 동네 전체를 큰 혼돈에 빠뜨리고, 급기야 `데이빗`은 딸의 노트북에 남겨진 흔적들로 행방을 찾아 나선다. 그녀의 SNS 속 게시물과 친구들을 수소문해 그녀를 찾으려 하지만 신분증을 위조하고, 어디론가 2,500달러를 송금하는 등 `마고`의 의심스러운 정황들이 발견된다.

기존에도 PC 화면을 스크린에 구현해내려는 시도는 여러 차례 있었지만 러닝타임 전체를 꽉 채우는 방식을 고수한 작품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없었다. 제한적인 영상을 통해 관객들에게 장르적 재미를 반감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이 과감한 도전을 그야말로 제대로 해냈다. 제한된 모니터 화면에서 무한한 확장 가능성뿐만 아니라 스릴러라는 장르적 재미까지 놓치지 않으며, 영화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현대인들의 생활에 녹아든 PC와 모바일의 활용과 이를 통해 사라진 딸의 행적을 추리해나가는 과정을 흥미롭게 풀어낸 이 영화는 페이스북, 구글, 페이스타임, CCTV 등 실생활에서 매일 접하는 익숙한 포맷들을 완벽하게 구현해 내 기존 스릴러 장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치
서치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