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는 22일 "태풍 솔릭이 지나가는 이틀 동안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공직자는 비상한 각오로 경계태세에 임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서울상황센터)를 방문, 6년 만에 한반도에 직접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19호 태풍 솔릭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관계부처의 비상상황실 가동을 비롯해 정부와 지자체의 선제적 피해 예방조치와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야영객, 피서객, 관광객들에게 미리 알려 대피토록 조치하고, 산 절개지 등 집중호우와 강풍에 취약한 분야를 집중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홀로 사는 고령자, 위험지역 거주자 등 재난 취약계층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두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양식장·비닐하우스·축사 등 농수산 시설물 피해예방 조치, 신속한 구조·구급·응급복구를 위한 피해 복구태세 준비, 태풍 상황의 실시간 파악과 신속 전파를 위한 전파·전달 시스템 사전 점검 등을 주문했다.

총리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남재철 기상청장으로부터 기상 상황과 태풍 대비 계획 등을 보고받고, 17개 시·도를 영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태풍으로 이한 직접 피해가 우려되는 제주도 등 지자체별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