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강원·충청·호남지역 시민단체가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국가계획에 반영시킬 것을 한목소리로 촉구하고 나섰다.

강호축은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호남과 충청, 강원을 연결해 경부축에 편중된 국토개발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제2의 도약을 위한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공간 전략을 말한다.

강원·충청·호남지역의 균형발전·지방분권운동 연대기구(이하 강호축 지역연대)는 20일 보도자료를 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발전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강호축을 국가계획에 적극 반영·실현시키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강호축 지역연대는 지난 6월 27일 청주 오송역에서 `강호축 공론화 및 공동대응을 위한 연석회의 및 워크숍`을 개최한 후 각 지역별로 내부논의를 거쳐 공식입장을 결의했다.

이들이 결의한 주요 공식입장은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및 한반도통일시대를 조속히 실현하기 위해 `강호축의 설정 및 확충`을 국가계획에 반영해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강호축의 설정 및 확충을 사회간접자본(SOC)위주로 추진할 경우 심각한 난개발과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하면서 삶의 질 향상과 자연생태계가 보존되도록 사람과 환경의 가치를 우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철저한 지역주도방식을 채택, 지역의 자발성·역동성·창의성·책임성이 발휘되는 지역재생벨트가 되도록 내생적 지역발전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의견도 담았다.

이들은 또 강호축의 추진체계 속에 그동안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시민사회단체를 반드시 참여시켜 지속가능한 발전과 미래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호축 지역연대는 "이날 발표한 결의사항을 강호축 해당지역 광역시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청와대, 국회 등의 유관기관에 전달하기로 했다"며 "특히 강호축 개발의 국민적 공감대형성과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공론화 및 대안제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강호축 지역연대에는 지방분권강원연대, 지방분권충남연대,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원회, 전북지방분권협의회, 지방분권국민운동광주전남본부, 지방분권전남연대 등이 참여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