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폭염피해 지원에 나섰다. 당장 피해를 입은 581농가에게 60억 원의 재해보험금을 지급하고 재해보험 미가입 농가에 대해서는 농약대, 가축 입식비 등의 복구비를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16일 이낙연 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농축수산물 피해지원 및 수급 안정대책`과 `가뭄 및 녹조대응`을 심의·확정했다.

정부는 이날 기록적인 폭염으로 닭, 오리 등 가축 572만 마리가 폐사하고 과일, 밭작물 등 농작물이 2909ha에 걸쳐 피해를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고했다. 이에 따라 밭 급수대책비 78억 원, 과수 햇볕데임 피해 저감 약제·영양제 24억 원, 축사 냉방장치 설치비 69억 원을 긴급 지원했다.

정부는 추석 및 김장철 농축산물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안정대책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가격이 오른 배추의 경우 가격안정을 위해 봄배추 정부비축물량 2500톤을 도매시장에 풀고, 배와 사과는 계약출하물량119톤을 조기 출하와 함께 할인판매에 들어가기로 했다. 폭염으로 상품성이 떨어진 과일은 가공용으로 수매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축산물은 추석 2주 전부터 도축 물량을 집중 출하토록 하고, 쌀은 산물벼 1.2차 공매 등을 통한 시장 안정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수산분야에서도 고수온과 적조 피해가 발생해 69개 어가에서 22억 9000만 원의 피해가 났다. 해양수산부 역시 지자체 긴급지원 예산 10억 원을 배정하고 어업인 행동요령 지도·점검, 예찰강화, 긴급방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수산물은 작년부터 생산량이 급감한 오징어를 제외한 대부분 가격이 하락하거나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양식 수산물 가격도 출하량 증가로 대부분 하락세다. 그러나 고수온 시기의 해상가두리 내 출하작업 시 발생하는 어류의 스트레스에 대한 우려로 출하량이 감고해 일부 양식 어류의 산지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보고 적기 출하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전국 다목적 댐 및 용수댐 저수율이 예년대비 각 94.9%와 119.4%로 정상 공급 중이지만 6개 댐은 향후 강우부족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용수 비축에 들어갔다. 지하수나 계곡수를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일부 도서·산간지역은 물이 부족해 충북 단양·제천 등에서는 제한·운반급수를 실시하고 있는 곳도 있다. 4대강 보도 농업용수 감소기에 접어드는 10월쯤 개방수준을 확대할 방침이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