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5일 73주년 광복절을 맞아 건국절 논란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부 야당이 주장하는 1948년 건국론을 이념논쟁이라 일축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역사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순국선열들의 조국을 위한 헌신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며 독립유공자 분들께도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면서 "고귀한 헌신이 오늘날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이 됐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되며 국가는 이분들의 헌신과 희생에 예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그러나 우리 정치는 여전히 분열의 정치, 정쟁만 일삼는 비생산적 정치가 여전히 기승부리고 있다"며 "한국당은 여전히 1948년 건국론을 들먹이며 해묵은 이념 논쟁을 시도하고 있다. 광복절을 갈등의 장으로 만들어 보수 세력의 결집을 꾀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1919년 건국일을 언급하며 정부수립 70주년 기념행사는 별도의 대통령 메시지 없이 축소해 개최할 계획이라고 한다"면서 "1919년 임시정부수립과 독립운동의 역사를 거쳐 1945년 광복을 되찾고, 1948년 국제적으로 한반도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을 받아 건국하게 됐는데 역사를 애써 외면하고 사실(史實)마저 부정하는 문재인 정부의 역사 인식과 그 의도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양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진보든 보수든 건국절을 둘러싼 소모적 논쟁을 집어치워라. 어려운 민생경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위하는 일에 집중하기 바란다"며 "건국절 대신 개천절을 기념하고, 8월 15일을 광복절과 정부수립일로 기념하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