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건의문 채택 적극 건의 시도별 핵심사업 직접 명시

[청주]충북도는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가 서울에 소재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고 14일 밝혔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 자리에는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가 참석했다.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는 다른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으나 사전에 공동건의문에 서명하는 방식으로 동참했다.

이날 8개 시·도지사가 함께 서명한 공동건의문에는 국가균형발전과 남북 평화통일·교류 등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 △지금까지 강호축 8개 시도의 공동 노력과 성과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에 강호축 반영을 건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건의문에는 강호축 구체화를 위한 시도별 핵심사업을 직접 명시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중 충북은 강호축 교통망 구축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핵심사업으로 올리며 사업추진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날 자리를 함께 한 시·도지사들은 "강호축 개발은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8개 시·도는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호축 8개 시·도는 이날 채택된 공동건의문을 청와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은 현재 시도계획 및 부문별 계획 작성 중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최종안 마련 및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11월께 대통령 승인으로 확정될 예정이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은 국토의 이용 및 관리를 선도하는 최상위 공간계획으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하여 내년 10월까지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