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포함 전세계 반성해야, 인류보편적 여성인권 문제, 상처 넘어 평화 실천"... 외교분쟁 이어지지 않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일) 양국 간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정부 기념식에 참석, 이 같은 입장을 밝힌 뒤 "우리 자신과 일본을 포함, 전세계가 성폭력과 여성의 인권 문제를 깊이 반성하고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굳은 각성과 교훈으로 삼을 때 해결될 문제"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 문제가 한일 간의 외교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는 한일 양국의 역사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전시 여성 성폭력의 문제이자 인류 보편적 여성인권의 문제"라며 "이 문제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과 연대가 커지며 아시아 다른 나라의 피해자들에게도 용기를 줬고, 국제사회 논의도 크게 진전시켰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또 피해자 할머니들의 노고에 사의를 표하며, 위로와 함께 격려도 아끼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피해자 할머니들도 자신들의 명예회복 요구에 머무르지 않고 나비기금을 통해 전시 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고 있다"며 "할머니들은 `우리는 아파봤기에 그 사람들이 얼마나 아픈지 압니다`라고 말씀하신다. 울림이 너무도 크다"고 밝혔다. 이어 "할머니들은 자신의 고통과 아픔을 승화시켜 인권과 평화를 실천하고 계신다"며 "우리는 아픈 상처를 넘어 세계 여성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실천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또 "진실을 외면했던 역사를 바로잡고 정의를 세우는 것이 우리의 할 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는 광복 후에도 오랜 세월 은폐되고 부정됐다. 할머니들은 가족들에게도 피해를 말하지 못한 채 고통을 삼키며 살았다"며 "국가조차 그들을 외면하고 따뜻하게 품어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복원해낸 것은 국가가 아니라 할머니들 자신이었다. 침묵의 벽을 뚫고 나온 할머니들은 거리에서, 강연장에서, 법정에서, 한국에서, 일본에서, 세계 각국에서 피해를 증언하고 호소했다"며 "할머니들께서 잃어버린 세월은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세월이다. 대한민국은 할머니들께 많은 것을 빚졌고, 많은 것을 배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내일 광복 73주년을 맞지만, 고령이 되신 피해자 할머니들께는 여전히 광복은 오지 않았다"며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과 지속적인 소통에 성의를 다하겠다. 피해자 중심 문제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인권규범에 따라 할머니들을 문제 해결의 주체로 존중할 것이다.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기념사업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정부가 주관한 첫 기념식이며, 기림의 날인 8월 14일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피해 사실을 처음 공개 증언한 날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