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활용 방안 계획이 지지부진하던 옛 충남도청사가 최근 새로운 형국을 맞게 됐다.

소유주인 충남도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매매계약을 체결하면서다. 옛 충남도청 활용방안은 지역 원도심 활성화에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오는 9월까지 내부 방침을 확정해 옛 충남도청 활용방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14일 시 등에 따르면 대전 중구 선화동에 있는 옛 충남도청사 소유주인 충남도와 문체부가 최근 옛 충남도청사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매매에 따른 총 비용은 802억 원. 문체부는 2021년까지 충남도에 매매대금을 모두 지급키로 했다. 이는 충남도가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지 6년 만이며, 도청이전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 4년 만이다.

시는 문체부와 함께 부지 전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문체부가 내놓은 `메이커문화플랫폼`과 허태정 시장의 공약인 `창의·문화·예술지구` 조성이 유력해 보인다.

메이커문화플랫폼은 메이커 문화에 특화된 전문도서관, 상설 전시시설과 행사 공간 등 복합문화시설과 대전 원도심의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월켐센터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여기에 기존 평생교육진흥원을 연계한 시민대학과 팹랩, 테크쇼 등 메이커 제작 공간, 교류와 협업 활동 공간 등 교육 창작시설도 만들어진다. 특히 기존 메이커 조성 단지들과의 차별성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모션 등을 지원하는 상업시설이 구축된다.

시는 허 시장이 후보시절 공약한 창의·문화·예술지구 등을 포함해 여러 방안들을 놓고 문체부와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창의·문화·예술지구는 가족공원형 복합문화공간과 예술공간 등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시는 오는 9월까지 여러 의견을 검토해 전문가 등의 조언을 받아 내부 방침을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매매계약이 체결되지 않아 활용에 대한 논의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이번 매매계약으로 옛 충남도청사 활용 계획에 탄력을 받게 됐다"며 "현재 허태정 시장의 공약사항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다 열어두고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을 마련한다는 게 큰 틀이다. 이를 통해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 하지만 모든 계획은 문체부와 협의해야 한다"며 "최종 확정된 계획은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을 내놓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현재 충남도로부터 옛 충남도청사를 대여해 도시재생본부, 대전발전연구원, 시민대학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옛 충남도청
옛 충남도청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