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부 국회의원들의 지지선언과 유세지원 활동이 당규에 위배된다고 주장하며 날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당에서도 일부 지지선언 등이 당규를 위반했다고 보고 경고하는 등 당대표 경선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간 갈등이 증폭되는 분위기다.

송영길 후보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특정 후보에 대한 일부 의원들의 공개적 지지 표명으로 당내 분열 우려에 심각성을 느낀다"며 "당 중앙위에 이의제기 등 적정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송 후보는 이어 "일부에선 이를 송 후보측이 사법기관에 고발이라도 한 듯 허위사실을 유포하면서 당내 분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실상 당대표 경선이 과열되면서 후보간 갈등이 첨예하게 드러난 것으로 분석된다.

송 후보측은 앞서 친문계 전해철 의원이 김진표 후보를 공개 지지한 것을 놓고 당규 위반으로 판단,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 후보측은 또 김 의원이 전 의원 지지 선언 내용을 당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로 홍보한 부분도 문제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당규에는 국회의원이나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이 공개적이면서 집단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반대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사실 특정 후보에 대한 공개지지는 선거 초반부터 불거졌었다.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던 이종걸 의원은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후 이해찬 후보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우원식 의원도 이 후보 를 지지하는 발언을 하는 등 일부 의원들의 지지가 이어졌었다. 박범계 의원 역시 이 후보를 직접 거론하지 않았지만 페이스북을 통해 `공정함이 권위로서 체화돼 있는 분이어야 한다`, `칼칼한 리더십` 등을 언급하며 사실상 이 후보를 지지했다.

송 후보 측이 선거 초반에도 있던 의원들의 지지선언에는 언급이 없다 전 의원의 지지선언에 유독 민감한 이유에 대해 전 의원이 친문 핵심으로 꼽히기 때문이라는 게 당 안팎의 분위기다.

당 선관위는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한 4명이 모두 당규를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해당 의원들에게 구두 경고했다.

당 선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지지 문제에 우려를 표하고 선거과열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의원 4명과 전 지역위원장 1명, 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1명 등에게 경고조치 했다"고 밝혔다. 당 선관위는 향후 후보간 다툼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력을 모을 방침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