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대학 내 교통사고 발생 사례가 있는 20개 대학 399개 구역 가운데 56.4%가 보도·차도 미분리, 보도 단절, 보도 내 장애물 방치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성남시 분당을)의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전국 대학의 교통안전실태 및 설문조사 결과로 14일 밝혀졌다.

조사결과 20개 대학 399개 구역 중 225개 구역에서 보도·차도 미분리, 보도 단절, 보도 내 장애물 방치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또, 19개 대학 65개 구역(16.3%)은 횡단보도 주변에 차량이 주차돼 있거나 버스정류장이 있어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워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았다.

19개 대학 58개 구역(14.5%)은 직선이나 내리막 지형으로 차량이 과속하기 쉬운 구간임에도 과속 방지턱이 없거나 부족했고, 규격에 맞지 않는 과속 방지턱이 설치돼 있는 등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어려웠다.

20개 대학 내에서 주행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의 속도를 측정한 결과, 최고 71km/h에 달했고, 510대 중 437대(85.7%)가 대학별 제한속도를 위반해 과속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에 △대학 내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확충 △교통안전시설·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도로교통법`적용 대상에 대학 내 이동로를 포함해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의무 강화 △대학 내 교통사고 가해자 처벌 규정 강화 등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