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군 의회가 살인적인 폭염 속에 국내 연수를 다녀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방의원들의 연수가 도마 위에 오른 게 한 두 번이 아니지만 시기도 그러려니와 연수 프로그램도 빈약해 주민들의 원성이 크다. 폭염으로 인한 농산물 피해 등으로 농심이 타들어가는 상황에서 부적절 했다는 비판을 사도 할 말이 없게 생겼다. 민선 7기 출범 겨우 두 달 째인 데 벌써 특권의식에 사로잡힌 건 아닌지 묻게 한다.

유례를 찾기 힘든 폭염에 가뭄까지 더해지면서 농축산업 분야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 청양군만 하더라도 이미 수만 마리의 닭이 떼죽음을 당했다. 농작물 피해도 13ha에 달한다. 비상 상황이라고 불러 무방할 정도다. 하지만 군의회는 당초 24일로 잡혀 있던 연수일정이 이장 한마음대회와 겹치자 지난 8일로 앞당겨 강행했다. 주민 어려움 따위야 아랑곳 없고, 행사에 참석해 얼굴 알리기만 중요했던 모양이다.

지출 비용에 비해 연수 내용도 부실하기 짝이 없었다. 의원 7명 전원과 행정사무직 직원 4명 등 11명이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인근 모 호텔에 머물면서 지출한 비용이 732만 6000원이다. 1인당 66만 6000원 규모다. 하지만 지역특성화사업 성공사례 등을 견학해 의정활동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는 취지와는 달리 직무교육은 달랑 6시간 40분 뿐이었다고 한다. 의회 측은 `예정된 일정`이라고 항변하지만 주민 어느 누가 납득할지 의문이다.

지방의회가 더 많이 일하고, 본연의 역할을 하려면 연수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동안 여러 개선책 나온 것도 의정 활동을 제대로 하도록 뒷받침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주민 정서와는 여전히 거리가 있어 아쉽다. 1991년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27년이 됐고, `자치 분권`이 화두가 되는 민선 7기를 맞았다. 시대 변화에 맞게 의원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자신을 뽑아준 주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다면 군내에서 연수를 하는 방법도 있었을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