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3일 논란이 됐던 국회 일부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당초 특활비와 관련해 영수증 첨부 등 투명성을 확보하는 선에서 유지하기로 했지만 국민여론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결국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홍영표·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교섭단체대표에게 지급되는 특활비를 폐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야는 미지급된 7월 특활비를 포함해 올해 지급 예정인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기로 했다. 또 특활비 제도를 폐지하는 대신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향후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특활비 폐지에 합의했지만 국회 전체 특활비를 폐지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합의된 것은 교섭단체 대표에게 지급됐던 특활비다. 국회는 이외에도 국회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이 수령하는 특활비가 있다. 여야는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의 특활비에 대해선 국회의장에게 일임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번주 목요일인 16일쯤 특활비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입장 등이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장이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의 논의를 거쳐 국회 차원의 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는 국회 상임위 등의 특활비의 경우 상임위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제도를 개선하는 선에서 특활비 문제를 마무리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특활비를 투명성 있게 사용하는 방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또 16일부터 시작되는 8월 임시국회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최근 국회는 합의를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8월 임시국회에서 성과를 내기로 합의하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많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국회가 정쟁만 일으키는 곳이 아니라 진정한 협치를 통해 경제를 살리고, 서민들의 고충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도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민생경제 관련 규제혁신법안 등 많은 법들이 8월 국회에서 좋은 성과물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