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물의를 일으킨 소속 의원들에게 잇따라 최고 수위 징계를 내렸다. 최근 대전 중구의회 파행을 이유로 서명석 의장, 갑질 논란에 휘말린 전근향 부산동구 의원을 제명한 것.

민주당 대전시당 상무위원회는 지난 7일 대전 중구의회 서명석 의장의 제명을 확정했다. 서 의원은 육상래 의원을 의장으로 합의 추대하기로 한 당론을 어기고 의장 선거에 출마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지지를 받아 전반기 의장에 선출됐다. 민주당 중구의회 의원들은 서 의장 당선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며 의사일정을 보이콧, 한 달 이상 파행을 겪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은 서 의장이 당의 지시 또는 결정 위반 등의 행위를 했다고 판단하고 이 같은 처분을 내렸다.

당론을 어긴 서 의장과는 달리 부산 동구의회 전근향 의원은 `갑질`이 제명의 근거가 됐다. 전 의원은 지난달 14일 부산 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불의의 사고와 관련해 "묵과할 수 없는 발언과 행위를 한 사실이 인정된다"는 이유로 제명이 결정됐다. 전 의원은 아버지와 함께 경비로 근무하던 A씨가 단지 내 차량사고로 사망한 당일 경비업체에게 "아버지를 다른 사업장으로 전보조치하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징계는 지방선거를 압승한 상황에서 소속 의원들의 행위가 당 지지율 하락 등 차기 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한 조치라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지난 3월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행 의혹 폭로 이후 2시간 만에 안 전 지사를 출당 및 제명 조치한 바 있다.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의 최대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민주당의 발 빠른 대처 등으로 안 전 지사 성폭행 의혹은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가 당선됐다.

서 의장과 전 의원의 제명 조치도 비슷한 맥락이다.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하며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을 싹쓸이 하다시피 했다. 이 시점에서 자당 소속 의원들의 해당·갑질 행위는 야당에게 비판의 빌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당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지는 만큼 논란이 된 사안에 대해 발 빠르게 대응한 것이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당론을 어기고 다른 정당 소속 의원의 지지를 받아 의장이 된 것을 근거로 징계를 내리는 것에는 무리가 없어보인다. 민주당은 물론 다른 정당에서도 그렇게 했을 것"이라면서도 "전 의원의 경우는 본보기를 보이는 결정이 아닌가 싶다. 민주당의 지지율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 의원의 행위와 같은 일들이 지지율 하락의 기폭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선거 압승으로 인한 분위기에 도취되지 말고, 당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내부단속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