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전쟁 여파가 충청권 기업에까지 미치고 있다. G2(주요 2개국) 간 소모전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과 충남지역 기업의 수출 악화 우려가 크다. 충청권 기업의 두 나라에 대한 수출액 비중이 전체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태를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일이 없도록 무역전쟁의 추이를 세심하게 모니터링 하면서 활로를 찾아야 할 상황이다.

올 상반기 대전·충남의 수출액 규모는 대전의 경우 미국 4억 950만 달러, 중국 3억 3298만 달러에 달한다. 전체 수출액의 32.4% 규모다. 충남도 중국 131억 9438만 달러, 미국 29억 3793만 달러 등으로 35.7%를 차지한다. 규모도 규모지만 중간재 수출이 유독 많다는 점이 걸린다. 충남 역시 전체 수출의 82.4%에 달하는데 중국의 대미 수출이 감소하면 중국의 중간재 수요 또한 감소하는 도미노로 인해 어려움이 커지는 구조다.

안 그래도 우리 기업들의 수출경쟁력이 악화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중국이 턱 밑까지 추격해온 환경에서 본격적인 경기침체기에 접어 들고, 국제 유가상승에 따른 반사이익까지 감소하는 상황을 상정해 대비해야 한다. 여기에다 무역전쟁의 후폭풍까지 감당해야 할 현실이고 보면 시장 다변화 같은 체질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겠다. 미중 일변도의 수출이 치명타를 입으면 일자리가 날아가는 등 지역경제 전체가 침체되는 건 불문가지다.

당국을 중심으로 태스크포스를 꾸려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통상 외교를 강화해 한국 경제 전반에 미칠 충격파를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다하기 바란다. 지방자치단체와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등이 머리를 맞대고 대응 전략 수립에 나설 일이다. 이 참에 충청 기업들도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의 속도를 낼 때다. 장기적으로는 신기술 개발과 원가 절감 등으로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게 근본해법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