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 함께 행복한 효실천 했으면
청소년들이 아동기에서 성장하면서 독립적인 사고나 행동발전에 대한 모티브는 부모나 주위 상항들의 성인들이다. 우리에게 있는 거울신경세포(Mirror neuron)는 타인의 특정한 움직임(A)을 관찰할 때 활동하는 신경세포로 거울처럼 반영해(mirror) 관찰자 자신이 스스로 행동하듯이 느낀다. V. S. 라마찬드란(V.S. Ramachandran)은 거울신경세포가 모방과 언어 습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또한 쿨리(C. H. Cooley)는 `거울 자아(looking-glass self)`에서 인간은 주위사람들을 거울로 삼고 그 거울에 자신을 비춤으로써 나를 알아간다고 하여 거울은 청소년들의 성장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과학적 지식이 아니다하더라도 놀이를 통한 따라 하기 모방학습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녀가 부모의 등을 보고 자라나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 되고 있지 않은가.
`효`의 개념에 대해 몇 명의 청소년들에게 물어보았다. A 청소년은 `효`는 "부모님께 은혜를 갚는 것이다"라는 대답에 이유를 물었더니 낳아주셨기 때문이라 했다. 그럼 은혜를 갚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하는 질문에는 부모님께 걱정 끼쳐 드리지 않고 최고의 길을 가려고 노력하는 것이라 했다. B 청소년의 `효`는 집안일을 돕는 것이라 한다. 부모가 맞벌이여서 바빠하신 관계로 생각한 것 같다. 다른 실천방법은 부모와의 대화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한다. C 청소년의 `효`는 부모에 대한 순종이며 이는 타인과의 관계 맺기의 기초가 되며 어떤 상황이든 부모편을 인정하는 것이 우선이라 한다. 이에 대해 D 청소년의 `효`는 부모의 생각이 항상 옳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해야 하며, 타인을 통해 자녀의 바르고 훌륭한 행동이 부모에게 전달되는 것이 효실천이라 한다. `효`는 부모에 대한 사랑이며 이를 실천하는 길이 `효도`인데 위에서도 나타나있듯이 대부분 효도개념으로 생각함이 보인다.
위의 몇 명의 청소년들 의견이 대표성을 나타낼 수는 없지만 근거로 삼아 유추한다면 청소년들의 `효`에 대한 생각들은 부모의 삶을 반영하는 의미로 보여 진다. 위 청소년들의 가정환경 및 부모와의 대화 등의 기초자료에 의하면 평소에 부모가 바라는 것, 자녀에게 늘 반복되게 행동하거나 표현하는 것들은 `효`라는 이름 안에 고스란히 녹아 개념이 되고 있음이 보여졌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부모를 사랑하고 그에 맞추어 행동으로 옮기려는 의도 때문이었다.
`논어`에서 공자는 제자들에게 "맹의자에겐 부모의 예를 지키도록, 맹무백에겐 건강하도록, 자유에겐 부모에 대한 공경의 마음을, 자하에겐 부모에게 온화한 얼굴빛으로 대하도록(孟懿子問孝. 子曰, 無違 / 孟武伯問孝. 子曰, 父母, 唯其疾之憂 / 子游問孝. 子曰, 今之孝者, 是謂能養, 至於犬馬, 皆能有養. 不敬, 何以別乎? / 子夏問孝. 子曰, 色難. 有事, 弟子服其勞, 有酒食, 先生饌, 曾是以爲孝乎?)" 등으로 상황에 따른 `시중(時中)`의 효실천으로 설명했다. 공자는 제자들의 상황에 따라 제자들마다 각자에게 적합한 효실천방법을 설명했다. `효`에 대한 청소년들이 각기 다른 상황에 따라 그들의 실천 답을 말한 것을 보면 청소년들은 시중(時中)의 효실천을 이미 알았던 것 같다. 부모가 자녀를 배려하지 않고 부모식의 사고, 행동, 표현 등을 강요한다면 그런 환경적 삶속에서 자라난 자녀가 이해하고 나타나게 되는 효실천은 어떻게 표현될까? 행복한 마음으로 자발적 동기에 의한 효실천을 기대하기엔 어려울 것 같다. 부모가 자녀의 개인 고유의 특성을 존중하고 이해와 공감으로 사랑하며 바른 거울이 되어 준다면 청소년들이 부모의 아름다운 모습, 사회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자라 부모자녀가 함께 행복한 효실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유성구청소년지원센터장 성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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