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교통체계가 지나치게 자동차 중심이다. 자동차 이용이 전체의 93.5%나 되는 반면 전동휠을 포함한 자전거 이용은 0.56%에 불과하다. 천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2018년 교통수단 분담률을 조사한 결과다. 천안시의 올해 자전거 교통분담률은 지난해 0.53%보다 0.03%P 상승하는 데 그쳤다. 교통 분담률 조사가 처음 실시된 2011년부터 8년 연속 사실상 제 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사람 중심의 녹색교통으로의 전환이 절실한 시점이다. 인구 70만 명이라는 시세에 걸 맞는 교통정책을 수립하지 않고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를 만들 수 없다.

자전거 교통 분담률이 유독 낮은 데는 이유가 있어 보인다. 시는 다른 도시들과는 대조적으로 지난 2016년에야 자전거 이용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 계획 용역을 했다. 천안천 내 자전거 도로 실시설계 과정을 거쳐 올해 천안천 일부 구간에 자전거 전용도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정도다. 최근에는 시 행정조직체계를 개편하면서 자전거 전담팀을 신설하지 않아 녹색교통수단 활성화 의지가 부족한 게 아니냐는 비판을 샀다. 올해 10월까지 1년 동안 자전거 보험을 통해 이용자 편의를 도모한다지만 소멸성이라는 한계가 있다. 11년 전인 2007년 11월에 이른바 자전거조례까지 만들었지만 정책은 되레 거꾸로 가고 있는 듯한 인상이다.

제도가 뒷받침하고 있음에도 자전거 이용이 답보 상태에 있는 건 시의 의지 부족으로 밖에 설명이 되지 않는다. 먼저 생활 속 교통 수단과 철도(전철) 교통 등과의 연계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 바란다. 한 차례 무산된 공영자전거를 도입한다면 신도심을 중심으로 교통분담 효과가 적지 않을 것이다. 자전거 정책과 시설, 사후 관리 업무를 일원화해야 이용이 활성화됨도 유념할 일이다. 있으나 마나한 자전거 조례를 차라리 폐기하고 현실 가능한 시책부터 만들어 시행하라는 시민 목소리를 한 귀로 들을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