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EMO 개발전략 및 로드맵 수립 정책토론회 열려

핵융합에너지를 이용한 전기 생산 실증을 목표로 하는 한국형 핵융합실증로(K-DEMO)의 핵심기술 개발 전략과 로드맵 수립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6일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 열렸다.

K-DEMO는 핵융합에너지를 이용한 발전로 건설의 경제성 확인을 위해 전기생산 실증 및 삼중수소 자급 검증, 등을 위해 필요한 핵융합 실증장치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서울대학교 선행기술연구센터(센터장 황용석)가 수행하고 있는 `한국형 핵융합 실증로 핵심기술개발 전략 및 로드맵 수립` 기획 연구 결과를 토론하는 자리로, 국내 산학연 핵융합 전문가 및 국가핵융합연구소 직원 등이 참석했다.

최근 핵융합에너지 기술 선점을 위한 전 세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토론회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들의 핵융합 실증로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한국형 핵융합 실증로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접근 방법과 거시적 관점의 로드맵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서울대 황용석 교수는 발제를 통해 △KSTAR 및 ITER 사업을 활용한 핵심기술개발 △신규 핵융합 원천기술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핵심기술개발 △타 분야와의 융합연구를 통한 핵심기술개발 등의 전략을 바탕으로 핵융합 실증로 핵심기술을 확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황 교수는 "ITER 장치의 성공적인 건설 및 운영이 성공적인 핵융합에너지 개발로 이어지기 위해 다른 핵융합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핵융합로공학 분야를 중심으로 한 핵심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신규 프로그램 추진 등 국가차원의 전사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학계 대표 패널로 참석한 홍봉근 교수(전북대학교 양자시스템공학과)는 "핵융합에너지 실용화를 위해 KSTAR와 ITER 사업을 통해 확보하는 기술과 인력의 유지방안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이형철 교수(경북대학교 물리학과)는 핵융합실증로의 핵심 기술이 될 고온 초전도 자석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핵융합(연) 유석재 소장은 "과거 우리나라가 핵융합에너지 후발국에서 KSTAR의 성공적인 건설 및 운영과, ITER 사업의 주도적 역할로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게 된 만큼, 향후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지속적으로 선도하기 위해서는 한국형 핵융합 실증로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도 실증로 설계 연구와 관련 요소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단지 구축과 같은 미래 핵융합연구 기반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