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불거진 재활용 쓰레기 수거중단 사태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대전시구청장협의회가 묘안을 마련했다.

수집·운반·처리 등 재활용 쓰레기를 둘러싼 여타의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광역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를 대전시에 제안한 것이다.

대전 5개 자치구청장들로 구성된 협의회는 23일 민선 7기 첫 회의를 열고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를 시에 요청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5개 구에는 하루 139t에 달하는 재활용 쓰레기(공동주택 제외)가 발생하고 있다. 쓰레기 처리를 위해 매년 100억 원에 가까운 사업비가 투여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민간위탁 방식이다 보니 최근 불거진 쓰레기 수거중단 사태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로 재활용품의 안정적인 처리가 가능하다는 게 구청장들의 판단이다. 특히 광역처리로 폐기물 처리에 대한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안건을 제안한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그동안 소수업체 분할수주로 독과점 문제가 발생하고 민간위탁비 증가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를 통해 공공성은 물론, 재활용품 수거거부 사태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또 일선 자치구에 지원되는 자율방범대 활동지원 특별조정교부금을 시비로 변경해 지원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민선 6기 약속사업 이행을 위해 특별조정교부금을 특정단체에 지원하는 것으로 재원의 특성상 맞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구청장들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자율방범대를 지원해 운영 여건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박용갑 중구청장은 "지원되는 교부금의 항목이 확정돼, 다른 곳에는 사용할 수 없다. 현재 구는 재정이 열약해 직원들 후생복지비 삭감을 통해 사회복지비로 쓰고 있다"며 "현실에 맞게끔 개선돼야 한다. 또 특별조정교부금은 타 봉사단체와 형평성 차원에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민간·가정어린이집 부모부담 차액보육료 역시 전액 시비를 통해 지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협의회는 이날 민선 7기 협의회장으로 장종태 서구청장을 선출했다.

장 청장은 "민선 7기를 새롭게 출발하는 시점에 중책을 맡겨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 대전 구청장들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보다 강한 자치분권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